본문 바로가기
Study/플랜트 도장

도료의 종류 - 에폭시, 우레탄, 알키드, 징크

by ★☆△○☆★ 2020. 1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장업에 종사하고 있는 지마 입니다.

 

오늘은 도료의 종류 중에 에폭시, 우레탄, 알키드, 징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중방식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도료의 4가지 타입입니다.

도료의 종류는 수지의 명칭 / 경화메카니즘 등에 따라 나뉘는데 상기 도료명은 도료에 사용하는 수지의 이름에 따른 종류입니다.

 

<알키드 도료>

알키드 수지를 도막형성요소로 하는 도료를 말합니다.

 알키드 도료는 다른 도료에 비교하여 평활성이 양호하고, 가격이 저렴하고, 붓 작업성이 양호하며, 유연성이 좋습니다. 반면에 내수성과 내약품성에 취약하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알키드수지를 변성시킨 변성알키드 도료가 있으며, 알키드의 취약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변성품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에폭시" 가 대표적입니다.

 

알키드 도료는 경화메카니즘으로 구분한다면, 산화중합 도료에 해당합니다.

더보기

산화중합도료란? 대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도막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1액형 도료라고 부릅니다. 주제로만 이루어져 Thinner만 혼합하여 사용되는 도료입니다.

 

<에폭시 도료>

에폭시 도료는 말 그대로 에폭시 수지를 사용한 도료이며, 수지와 경화제를 사용하는 2액형 도료중에 하나 입니다. 에폭시 도료의 주요측성으로는 내화학 및 내용제성이 우수하며, 내수성이 양호합니다. 또한, 1회에 높은 도막을 형성할 수 있어 도장작업성이 우수하며, 외부 내구성에 비교적 양호합니다. 하지만, 옥외폭로 환경에서 자외선, 햇빛에 취약한 특성이 있습니다. 에폭시의 이 취약한 특성을 보완하는 제품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우레탄" 입니다. 보통 폴리우레탄이라고 말합니다.

 

에폭시 도료는 경화메카니즘으로 구분한다면, 화학중합 도료에 해당합니다.

더보기

화학중합도료란? 수지와 경화제가 화학반응을 하여 도막을 형성시크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에폭시는 경화제의 종류에 따라서 3가지로 나뉩니다.

  - 아민경화타입 : 이 타입의 도료에 쓰이는 아민은 지방족 폴리아민으로 얻어진 도막은 매우 강인하고 붕착성과 내약품성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도장하면 아민블러쉬(도장결함의 하나)가 생기기 쉽다는 것입니다.

 

  - 아민어덕트경화타입 : 에폭시 수지와 아민의 안정된 부가화합물로, 에폭시 수지에 과잉의 다가 아민을 반응시켜서 얻습니다. 아민경화 타입과 비교하여 독성이 낮고 자극적인 냄새가 없으며, 혼합한 후에 바로 사용하여도 아민블러쉬가 생기지 않으며 혼합비율의 오차에 의한 도막으로서의 성능에 대한 영향도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 폴리아마이드경화타입 : 폴리아마이드 경화제는 지방산2량체와 디아민과의 반응 생설물입니다. 이 경화타입은 일반적으로 내수성, 내충격성이 우수하며, 아민블리딩의 경향도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건조가 느리며, 내용제성, 내약품성이 다소 뒤집니다. --> 현재 많이 사용되는 타입 입니다.

 

<폴리우레탄 도료>

우레탄 수지를 사용한 도료로서 에폭시와 마찬가지로 화학중합도료이자 2액형도료 입니다. 폴리우레탄의 경화제로는 이소시아네이트라는 반응기를 사용하는 도료입니다. 주제와 경화제를 섞은뒤에 가능하면 빠른 시간내에 도장을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특성이 외관이 뛰어나며, 햇빛(자외선)에 강합니다. 하지만 습기에 매우 민감하므로 보관 및 시공 중에 습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옥외노출이 되는 제품의 마지막 도장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마감도료 입니다.

 

<징크 도료>

징크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지만,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2가지로 나누겠습니다.

바로 (Inorganic Zinc 인오가닉징크) 와 (Epoxy Zinc 에폭시징크) 입니다.

 - 인오가닉징크 : 분말금속아연과 실리케이트 용액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는 것이 에틸실리케이트에 아연분말을 섞어서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399℃까지 견디는 내열성과 뛰어난 방청성을 가지고 있으나, 도막이 높을경우 Crack (도장결함)을 유발시키며 경화의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한번 시공이 되면 같은 도료로 보수도장이 불가합니다

더보기

인오카닉징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에폭시징크 : 이 타입은 에폭시수지에 아연분말을 혼합한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에폭시 수지가 들어가있으므로, 내역성은 기본적으로 93℃ (에폭시,우레탄도 동일)이며, 방청성이 뛰어나며 자체도료로 보수도장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도료의 종류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