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술자리 많은 연말 연시 과음 후 '이것' 먹어라

by ★☆△○☆★ 2022. 12. 26.
반응형

2022년 연말 연시 친구와 가족, 동료들과 한 해를 마무리 하고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송년회, 신년회 등 술자리 모임이 매우 많다. 자연스럽게 과음을 할 경우가 많아지게 되는데 다음 날 숙취로 인하여 괴롭다.

 

숙취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완화가 되지만 과음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숙취 시간을 빠르게 단축시킬 수 있다. 특히 위에 부담이 가지 않고 영양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소주잔을 들고 건배를 하는 사진 - 썸네일

숙취에 좋은 음식

숙취를 더 빠르게 해소시키기 위해서는 단백질, 지방 성분을 섭취해야 한다.

 

 숙취에 좋은 음식 1. 우유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단백질 성분을 섭취해야 할 뿐 아니라 알콜로 인하여 발생하는 간 손상을 개선해주어야 한다. 알콜이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이를 분해하기 위해서 우리 몸의 간은 매우 열심히 일을 하게 된다.

 

우유에는 단백질과 지방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진정시키고 간의 해독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숙취에 좋은 음식 2. 물

술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수분을 필요 이상으로 몸 밖으로 배출한다. 뿐만 아니라 술을 먹는 자리에서 대부분 염분이 많은 안주를 먹게 되며 이는 체내의 수분 부족 현상을 일으킨다.

반응형

뿐만 아니라 과음한 다음 날 아침에는 갈증과 함께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데 물을 많이 마셔주면 숙취 증상이 심하게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수분을 채워줌으로서 음주로 인한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숙취에 좋은 음식 3. 콩나물

숙취의 가장 대표 음식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콩나물이다. 콩나물의 비타민B와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체내에서 알콜이 분해될 때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제거하여 주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콩나물의 사포닌 성분은 간 해독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숙취에 좋은 음식 4. 달걀

달걀은 단백질의 대표 음식으로 숙취에 좋을 뿐 아니라 음주 후 발생하는 독성물질을 파괴하여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달걀만 먹는 것보다 채소와 곁들여 같이 먹는 것이 소화력을 높여주는 데에 좋다.

 

 숙취에 좋은 과일 5. 바나나, 토마토

과음 후 다음 날 체내 수분이 배출될 때 우리 몸 안의 미네랄도 함께 빠져나가게 된다. 이 때 바나나를 먹을 경우 탈수로 인하여 손실된 칼륨과 미네랄을 보충해 줄 수 있다.

 

또한 토마토는 다량의 수분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서 숙취 해소에 좋은 효능이 있다. 그리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알콜을 분해 해주며,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