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플랜트 도장

도장 조건 Weather condition 측정 및 습도 낮추는 방법, 건구온도, 습구온도, 상대습도, 이슬점

by ★☆△○☆★ 2021. 3. 16.
반응형

도장 조건 Weather condition 측정 방법 및 습도 낮추는 방법, 건구 온도, 습구 온도, 상대습도, 이슬점

도장 조건 측정방법

도장 Frosio Level III 지식마스터 입니다. 오늘은 도장 조건 Weather condition 측정하는 방법과 습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도장 조건 입니다. Weather condition이라고 하죠. 도장 조건이 부합하지 않을 때 도장을 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할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도장 조건에는 온도, 습도, 이슬점, 표면온도 4가지를 측정해야 합니다. 그럼 도장 조건 측정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장 온도, 습도, 이슬점, 표면온도 

건구온도 (DT, Dry Temperature)와 습구 온도(WT, wet Temperature)

하이그로미터 사용

온도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건구온도, 습구 온도입니다. 건구 온도는 대기 온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습구 온도는 온도계 끝을 물에 적셔서 물이 증발되면서 내려가는 온도를 말합니다.

 

하이그로미터로 측정을 합니다.

 

건구 온도와 습구 온도를 측정하는 것은 이 2가지로 이슬점과 습도를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습구온도계습구 온도계 끝에 헝겊에 물을 적시고 돌려줍니다. 멈추고 습구 온도계를 먼저 읽어주셔야 합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온도가 다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습구 온도계를 먼저 읽고 건구 온도계를 읽습니다.

 

표면온도 (ST, Surface temperature)

철 표면온도계

표면온도는 스틸 게이지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표면온도가 이슬점 보다 3도 이상 높아야 도장이 가능한 조건입니다. 표면온도가 이슬점보다 3도 이내라면 철 표면에 이슬이 맺히는 것으로 판단하여 도장을 하면 안 됩니다.

 

철 표면에 가져다 대고 온도 수치가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습도 (RH)

일반적으로 습도 85% 이상에서는 도장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습도는 상대습도입니다.

 

여기서 습도를 낮추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공기를 가열하는 것과 제습기를 가동하는 것이죠.

 

단순히 공기를 가열시키는 것은 공기 중 수분양이 내려가는 것은 아닙니다. 공기를 가열시킴으로써 수분을 함유하는 능력이 늘어나게 되고 상대적으로 습도가 내려가는 것이죠.

 

예를 들어 섭씨 10도의 공기가 100의 수분을 함유할 수 있는데 현재 70의 수분이 존재한다면 상대습도는 70%가 되는 것이죠. 여기서 공기를 섭씨 20도로 가열하게 되면 공기의 수분 함유 능력이 200으로 올라가게 되고 수분의 량은 70이 그대로 존재한다면 상대습도가 35%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기를 가열하는 것은 수분량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의 수분 함유 능력을 올려서 상대습도를 낮춰주는 것이고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은 직접적으로 수분의 양을 낮추어서 상대습도를 낮춰주는 방식인 것입니다.

 

이슬점 (DP, Dew point)

이슬점은 공기가 충분히 냉각되어 수증기가 과포화되고 이슬이 나타날 수 있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슬점 온도에서 공기 중의 수분이 액화되어 도장 면에 이슬로 맺힐 수 있는 온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건구 온도와 습구 온도로 이슬점, 습도 구하기

건습구 이슬점 표가 있어서 그것을 보고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디지털 시대니까 자동으로 계산되는 어플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건습구온도표 어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lonely wolf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Hygrometer로 들어가셔서 Dry-bulb에는 건구 온도를 선택, gap에는 건구 온도와 습구 온도 차이를 선택하시면 상대습도와 이슬점이 자동으로 계산되어서 나옵니다.

 

이 어플에는 도장 조건뿐 아니라 Ral Code, 습도막으로 건도막 구하는 계산, 이론 도포율, 실제 도포율 등 계산하는 계산기도 내재되어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실 겁니다.


지금까지 도장 조건 Weather condition 측정 방법과 상대습도, 이슬점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