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명절 응급상황 발생 시 병원 찾는 법

by ★☆△○☆★ 2022. 1. 30.
반응형

명절이 되면 각종 질환이나 응급상황이 발생합니다.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고 가사노동도 많으며 아이들도 많이 모여서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명절에 응급 상황이 발생 시 운영하는 병원이나 응급실을 찾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명절 주요 질환

반응형

명절 때 특히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근골격계질환과 화상이 가장 많습니다.

 

 장염, 복통 및 설사 등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명절에 장염 등 소화기 질환으로 응급실을 찾는 환자가 평소보다 4배가 높다고 합니다. 평소보다 많은 음식을 먹기도 하지만 특히 기름진 음식을 섭취를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날 같은 명절은 추운 겨울이라 활동량이 감소하여 소화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어깨 결림, 허리 삐끗 등

장거리 운전이나 장시간 가사노동으로 인하여 근골격계 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어깨 결림이나 무거운 짐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하는 경우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장거리 운전이나 가사노동을 하는 경우에는 1~2시간 간격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

명절에는 정말 정신이 없어 화상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기름을 사용한 요리가 많다 보니 기름으로 인한 화상도 많이 발생합니다. 명절 전후 화상 발생 환자가 연평균보다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화상을 입는 사례가 각별히 많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화상은 사고가 발생한 직후 초기대응이 중요합니다. 기름으로 인한 것인지? 얼마나 데였는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무작정 집에 있는 화상 연고를 바르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명절 운영하는 병원, 응급실 찾는 법

응급의료정보 앱

응급 의료 정보 앱 화면

보건복지부에서 제작한 앱 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응급의료정보제공'을 검색해서 앱을 설치하시면 명절 연휴에 진료하는 병원, 약국, 응급실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 연결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번), 각 시, 도 콜센터 (120번) 전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명절에 안전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알고 있는 병원이 휴원 중이면 당황스럽습니다. 미리 연휴에 운영하는 병원 및 응급실을 알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가종 중요한 것은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무거운 짐을 들 때는 조심하시고 아이들에게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