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목에 가래 없애는 법 - 약 없이 이렇게 해보세요

by ★☆△○☆★ 2021. 1. 23.
반응형

목에 낀 가래 너무 짜증 날 때가 많습니다. 가래 때문에 약을 먹기도 합니다만 왠지 약은 화학성분이고 하니 약을 사용하지 않고 가래를 제거할 수는 없을까요? 목에 쌓인 가래로 인하여 생활이 지장이 있다면 이렇게 한 번 해보세요. 약 없이 목에 가래 없애는 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시죠.

 

약 없이 목에 가래 없애는 법

 

 목에 가래 없애는 법 - 행동 5가지

간단한 생활 속 상식으로 목에 가래를 없앨 수 있는 행동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소금물로 가글 하기

보통 가글 제품으로 가글 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자극 있는 가글은 양치용으로 하시고 하루에 규칙적으로 소금물로 가글을 해보자. 차가운 물은 좋지 않으므로 미지근한 온수 한 컵에 소금을 약 반 스푼 정도 넣어서 섞은 후에 몇 초간 가글 한 후 입 안을 헹굽니다. 하루에 3시간 간격으로 하면 좋습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서 숨을 깊게 들이마시기

샤워를 할 때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합니다. 이때 뜨거운 스팀이 발생되는데 샤워 후에 숨을 크게 들이 쉽니

다. 따뜻한 스팀이 목 안에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나는 가수다 허밍 하기

가래가 끼고 목이 아프지 않다면 가볍게 허밍을 합시다. 허밍으로 인한 잔잔한 목 진동이 가래를 잘게 부숴주는 효과가 있고 그 후에 물 한 잔을 마셔줍니다.

 

코 안 세정하기

예전에 가수 이상민 씨가 비강 세척하는 모습이 화제가 되었는데 이것이 가래 제거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 사용할 경우 식염수나 물을 삼켜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수돗물은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습기 사용

가습기를 사용하여 따뜻한 스팀이 나오도록 하여 우리 목에 수분을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스팀은 가래를 얇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좋습니다. 이때 가습기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추가하면 더 좋다고 합니다.

 

 

 목에 가래 없애는 법 - 음식

여자가 물 마시는 모습
물 마시기

물 마시기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수분 자체가 가래를 얇게 하므로 하루에 충분한 물을 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한 물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여자는 하루에 11컵, 남자는 15컵 정도가 좋습니다. 하루 물 섭취가 부족하다 생각되시면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 등으로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꿀 레몬차 마시기

레몬에 있는 산성이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레몬 티백 많이 파니까 이것을 구매하여 뜨거운 물 한 컵 하여 꿀 한 스푼 정도 추가하여 마셔주면 좋습니다.

 

뜨거운 수프 먹기

수프를 먹을 경우 가래를 뜨겁게 만들어줘서 잘 내려가게 해 줍니다. 수프로 먹을 때 치킨 국물을 기초로 하는 수프가 좋습니다. 치킨 국물로 만든 것은 소염제 역할을 해줍니다.

 

매콤한 음식 먹기

고추, 겨자 등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이 향신료들이 독한 가래를 풀어주고 콧물을 흐르게 하는데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매운 것은 식도에 무리를 주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하여 위 건강에도 안 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방법들로 목에 낀 가래를 효과적으로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가래가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가래 예방법

목에 끼는 가래로 인하여 불편한 일상생활을 바꾸기 위해서 가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도한 다이어트, 스트레스는 역류성 식도염을 야기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이 목에 가래를 많이 축적시키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그러므로 역류성 식도염을 야기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양파,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많음 음료, 술, 튀긴 음식 등이 있습니다.

 

금연

여기서 말하는 금연은 자신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흡연까지도 포함됩니다. 자신도 금연을 해야 하고 혹시 담배를 태우지 않는다면 간접흡연 환경에서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수분을 잃게 되고 그것이 우리 목안을 건조하게 만들어서 가래를 많이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금연은 필수이고 간접흡연 또한  피해야 합니다.

 

유제품 문제

다들 우유나 치즈, 요구르트 등을 먹어보셔서 아시겠지만 유제품을 먹는다고 해서 가래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가래를 두껍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유제품을 무조건 피할 수는 없는 노릇. 그래도 유제품을 챙겨 드시고 싶다면 저지방, 무지방 제품으로 드시길 바랍니다.

결론

지금까지 얘기하는 가래는 일반적인 가래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속 쓰림이나 복통을 동반한 역류성 식도염 등 각종 질환에 의해서 야기되는 가래는 병원에 가셔서 약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질환에 의해 야기되는 가래는 당연히 병원 가셔서 치료받으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고 위 방법은 요즘 공기 악화나 미세먼지 혹은 일을 하는 곳에 공기가 안 좋을 경우 발생하는 가래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가래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