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아이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와 대처법

by ★☆△○☆★ 2021. 1. 28.
반응형

아이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와 대처법

아이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뽀얀 피부를 가진 우리 아이가 갑자기 코에서 새빨간 피를 흘린다면 대부분 부모님들 가슴이 철렁하실 겁니다. 그런데 이 코피를 그렇게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많이 하시죠. 왜냐면 우리도 어릴 때 코피를 많이 흘렸으니까요. 그리고 대부분 고개를 뒤로 젖히게 하고 코를 꾸욱 눌러서 있으면 멎었으니까 그렇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코피가 자주 난다면 대수롭게 생각하는 부모님들은 단 한 분도 안 계실겁니다. 아이가 자주 코피를 흘리시는 부모님들께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코피의 유형은 2가지로 전방출혈과 후방출혈 입니다. 보통 아이들의 코피는 전방출혈로 일어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는 좋은 영양분이 있는 음식을 잘 먹이시는데 갑자기 코피가 자주 나면 그 이유가 뭔지 걱정들이 많으십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를 후빌 때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가장 많이 코피가 나는 이유 중에 하나 입니다. 코를 후빈다고 해서 부모님들은 아이를 야단치거나 하시는데 아이가 코를 후비는 이유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코 안에 작은 코딱지가 들어있어서 답답하기 때문에 후비는 것일 수도 있고 콧 속에 염증이 생겨서 호흡이 불편하거나 코 안쪽 점막이 건조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무작정 코를 후비는 것이 버릇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코를 후비거나 한다면 코 안을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를 후빌 때

 

건조한 공기

공기가 건조해진다면 코 안쪽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모세혈관이 자극을 받아서 약해져서 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주 작은 자극에도 코피가 잘 납니다. 그리고 한번 상처가 생긴 점막과 혈관은 다시 파열이 생겨 코피가 자주 나기 쉽습니다.

 

 

과도한 속열

코피가 자주나면서 식음 땀을 흘리고 체력이 떨어진 경우에는 과도한 속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하며 피 속의 열을 식히는 케일, 미나리 등 쓴 채소를 많이 먹이시면 좋습니다.

 

우리 아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비염

아이가 자주 코피가 나는 이유 중에 하나로 비염이 많습니다. 비염은 비점막이 과민반응을 보이는데 이로 인하여 코속의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하여 코를 후비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피와 함께 피로감이나 불쾌감 및 두통까지 있다고 하면 비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고혈압 및 혈액질환

혈압이 높아서 코 안의 미세혈관이 버티지 못하고 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의 경우에도 코피로 인하여 병원 방문 후 고혈압이나 혈액질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초경

여자아이 중에는 초경 무렵에 코피를 잘 흘리는 아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반복이 된다면 병원진료를 추천드립니다.

 

 

철분 부족

철분이 부족하면 코피가 자주 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철분 영양제로 보충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

아이가 습관적으로 코를 자주 후비거나 또는 선천적으로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 어딘가 부딪혀서 코가 휘어질 경우도 있습니다. 비중격이 휘어지면 숨을 쉴 때 공기와의 휘어진부분의 마찰로 인하여 점막이 쉽게 건조해져서 작은 충격에도 코피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딘가에 부딪친 후에 코피가 났다면 코피를 지혈한 것에서 그치지 마시고 코뼈나 연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코피가 자주 날 때 대처법

 

옛날방법은 잘못된 상식

우리가 어릴 적에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히고 코를 지긋이 눌러줬던 기억 다들 가지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잘못된 것입니다.

 

머리를 뒤로 젖히면 코피가 목 뒤로 넘어가 기도를 막을 수도 있으며 코피가 상대적으로 적은양으로 보여서 정확한 판단도 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혈관에서 이미 빠져나온 피는 몸 밖으로 빼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코피가 나면 일단 앉게하고 머리를 앞으로 숙여준 후에 코뼈가 끝나는 물렁뼈 지점을 검지와 중지로 10분 정도 꾸욱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장시간 지혈이 되지 않거나 지혈은 했지만 피의 양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시면 병원진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피의 양이 많을 경우는 혈관이상이나 다른 지병이 있을 확률도 있습니다.

 

코피 나는 빈번도 확인

아이가 코피가 자주 나는데 그 횟수가 일주일에 1번-2번을 넘어가는 경우라면 원인이 무엇이든 병원방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더라도 출혈이 과다하게 많이 생기면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성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병원진료

공기가 건조한 것도 아니고 아이가 코를 후비는 것도 보지 못했는데 아무런 이유 없이 아이가 코피를 갑자기 흘린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냥 '아 코를 후볐구나'라고 생각하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갑자기 코피를 흘리면 부모님들은 마음이 아픈건 당연하고 피의 양이 일반적으로 보지 못한 정도로 많다면 당황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당황을 하게 되면 아이는 더욱 불안해지고 무서워집니다. 먼저 아이를 안심시키시고 적절한 방법으로 지혈부터 시킨 후에 병원 진료를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코피가 멈추고 난 후에는 12시간 동안은 코를 풀거나 코를 후비지 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