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금연 방법 금연에 좋은 음식 추천 담뱃값 8000원 인상

by ★☆△○☆★ 2021. 1. 28.
반응형

담배값 8000원 인상 언제부터? 금연 방법 금연에 좋은 음식 추천

금연 사진입니다
금연

담배값이 8000원으로 인상한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복지부에서 국민건강 증진차원에서 담배값을 올리겠다는 정책적 목표를 세웠으며 10년 내에 담배값을 8000으로 인상한다고 합니다.

 

보통 새해가 될 때 그리고 담배값이 인상될 때 '금연'을 목표로 잡으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얼마 못 가서 자기합리화와 함께 포기하게 되죠

 

담배 사진입니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바로 담배에 있는 니코틴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니코틴 성분이 혈액속에 농도가 올라갔다가 시간이 지나면 낮아지면서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금연에 좋은 음식과 금연하면 나타나는 몸의 변화, 금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연 후 몸의 변화

금연을 시작한 후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시간 경과

손과 발의 체온이 정상 돌아오며 혈압, 맥박도 정상이 됩니다. 흡연을 하면 혈관이 수축되어 추위를 느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8시간 경과

혈관 내의 니코틴농도가 낮아져서 흡연 욕구가 올라오는 시간입니다. 혈액 속에 일산화탄소, 산소량이 정상이 됩니다.

 

12시간 경과

니코틴이 몸 밖으로 서서히 배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약간 무기력해지기도 하지만 심장마비의 위험이 감소됩니다.

 

1일 경과

이때부터 금단현상이 일어나고 담배가 생각나면서 안절부절 불안증과 극도로 예민해집니다. 이 때를 넘기면 심장, 폐가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평소에 많이 피우지 않은 사람들은 크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2일~3일 경과

호흡기와 기관지가 아주 조금씩 좋아집니다. 이때부터는 채네의 니코틴 등이 수분과 함께 배출되기 시작하는 시기 입니다. 3일차부터가 금단현상이 본격적으로 강하게 나타나서 이 때 포기를 많이 합니다. 작심삼일 아시죠?

 

 

일주일 경과

미각이 살아나기 시작하면서 밥이나 저자극음식에 대해서 맛이 확실히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입맛이 살아나고 심장과 폐가 스스로 회복할려고 하면서 기침,가래를 통해 유해물질을 배출 시킵니다.

 

이주일 경과

이때까지 견디셨다면 흡연자에게 나는 특유의 냄새가 사라지는 시기 입니다. 그리고 얼굴색도 좋아지며 주변으로 부터 얼굴 좋아졌다 말을 듣게 될 것입니다.

 

한달 경과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며, 니코틴부족으로 인한 금단현상이라기 보다는 흡연의 습관성으로 인하여 입에 계속 먹을 것을 넣게 되어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부터는 운동을 같이 해주면 좋습니다.

 

3개월 경과

이 때부터는 폐의 자체정화 기능이 완전히 회복이 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상쾌함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금연으로 인한 몸의 변화를 완연히 느낄 수 있는 시기 입니다. 남자의 경우는 성 기능도 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3개월이 지났으면 확실한 금연을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년 경과

혈액과 세포들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심장질환 발생확률이 1/2로 줄어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5년 경과

뇌졸증 발생 확률이 비흡연자와 동일해 집니다.

 

10년 경과

폐 관련 질환과 폐암 확률이 흡연자에 비해서 50% 줄어듭니다. 아쉽지만 정상인의 폐로는 완전히 돌아가지는 못합니다. 절대 흡연 시작해서도 안도겠죠

 

 

 금연을 도와주는 좋은 음식

녹차

금연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드십니다.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니코틴에 붙어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을 하셨던 분들은 비타민C가 파괴가 되기 때문에 비타민C도 보충해줍니다.

금연 좋은 음식 녹차 사진입니다
금연 좋은 음식 - 녹차

 

복숭아

구연산, 주석산 등 성분들이 니코틴을 제거하여 줍니다. 그리고 금연 중 입에 자꾸 무엇인가를 먹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복숭아는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 증가도 막아줍니다.

금연 좋은 음식 복숭아 사진입니다
금연 좋은 음식 - 복숭아

 

된장

된장은 혈액 내 니코틴을 분해하여 생리작용으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많이 드시면 나트륨 섭취량아 올라가니 주의 바랍니다.

금연 좋은 음식 된장 사진입니다
금연 좋은 음식 - 된장

 

브로콜리, 양배추, 파래/김

흡연으로 쌓인 몸 안에 독소를 줄여줍니다.

금연 좋은 음식 김 사진입니다
금연 좋은 음식 - 김

 

 

이외에도 많은 음식들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와 주변환경입니다.

 

 

 

 금연하는 법

먼저 자신의 금연사실을 널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부터가 본격적으로 시작입니다.

 

1.

찬물, 껌, 사탕등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더구나 나이가 좀 많으신 분들이라면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청소년들 금연방법으로 추천드립니다.

 

2.

전자담배로 금연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전자담배에는 발암 물질이 들어있고 전자담배로 금연을 하셨다고 하는데 전자담배를 못 끊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그건 금연이 아니라 그냥 담배 종류를 바꾼 것일 뿐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3.

금연약물을 복용하여 니코틴 농도를 강제로 올려서 잠시동안의 흡연욕구를 낮춰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4.

보건소 금연클리닉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상담과 측정을 통해 금연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추후 관리까지 지속적으로 해줍니다.

nosmk.khealth.or.kr/nsk/ntcc/subIndex/66.do -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 절차 사진입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5.

위에 좋은 음식들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합니다. 운동을 하면 흡연욕구가 조금 줄어들며 운동으로 인하여 나쁜 독소가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게다가 운동 후 음식을 섭취하고 무엇가에 집중하는 시간을 늘려나가면 상대적으로 흡연생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담배값이 4500원으로 인상 되었을 때 많은 분들이 그리고 저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에이 드러워서 끊는다"

 

현재 이 말을 했던 대부분 사람들이 담배를 아직 태우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러게 말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올라도 필 사람은 핀다"

 

이번에는 담배값이 8000원으로 인상된다고 합니다.

맞습니다. 가격이 올라서 마음 먹은 금연 의지는 생각보다 오래 못 가드라구요. '하루에 담배1갑 필거 그냥 이틀에 한 갑 피지' 하고 금연을 포기하면서 처음에는 이틀에 한 갑 피다가 차츰차츰 다시 원래대로 흡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외부의 원인이 아니라 자기 몸의 건강을 위해서 금연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딱 일주일만 참아 보십시오. 자신의 몸의 변화를 느낀다면 금연의지를 더 확고히 하실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먼저 딱 일주일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