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질병 정보

안구건조증 증상 예방법

by ★☆△○☆★ 2021. 1. 30.
반응형

 안구건조증 증상 예방법

안구건조증 사진입니다
안구 건조증

안구건조증 증상

날씨가 다시 추워지고 있어서 다시 보일러와 히터를 켜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차가운 바람과 실내에서 난방기구들의 사용들이 우리들의 눈을 매우 건조하게 합니다. 눈이 건조해지면 뻑뻑하고 쓰리기도 하며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물이 나오기도합니다. 방치해 두면 시력저하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바로 안구건조증의 증상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과거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특히 40~60대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 입니다.

 

안구 사진입니다
안구 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의 원인으로는 잦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 각종 공해, 스트레스, 장시간 운전 등 생활습관에서 비롯된 원인이 많으며 라식,라섹 수술을 한 후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또한몇 가닥의 속눈썹이 눈을 향해 자라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원인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마이봄샘의 문제입니다. 마이봄샘은 눈물이 마르지 않게 하기 위해 지방을 분비하여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코팅막 생성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샘이 막히게 되면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소프트렌즈를 착용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환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안구 건조증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적당한 실내 습도 유지

안구건조증 예방법 - 습도계 사진입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 적절한 습도 유지

안구건조증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건조한 환경이 안구건조증을 유발 합니다. 실내의 적절한 습도를 위해서 가습기를 비치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시간 운전할 경우 히터를 켜두면 매우 건조한 환경이 조성됩니다. 정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서 건조한 공기를 제거하거나 휴대용가습기를 비치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인공눈물 사용

안구건조증 예방법 - 인공눈물 점안 사진입니다
안구 건조증 예방법 - 인공눈물 점안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는 자신의 마음대로 환경 변화를 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노출된 환경이 건조하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장시간 있어야 할 경우에는 눈에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봐야 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인공눈물을 점안하도록 합니다.

 

 

눈 깜빡이기

안구건조증 예방법 - 눈 깜빡이기 입니다
안구 건조증 예방법 - 눈 완전히 깜빡이기

눈 깜빡익는 보통 사람이 눈을 오래 계속 떠있을 수 없으니 대부분 저절로 지켜지는 것 아니냐고 하실겁니다. 하지만 눈을 보통 깜빡일 때 윗꺼플과 아래꺼플이 완전히 맞닿아서 닫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지하시고 눈을 완전히 닫으면서 깜빡여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완전히 닫혀야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코팅막이 눈 전체에 퍼지면서 눈물의 증발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정한 눈 휴식 제공

안구건조증 예방법 - 핸드폰 사용 눈의 휴식 사진입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 눈의 휴식

눈의 휴식은 어느 정동의 스트레스를 주었느냐와 어떤 환경에 노출 시켜져 있느냐에 따라서 달리 주어야겠지만 일반적으로 30분 정도의 일을 했을 경우에는 눈을 한 번 완전히 깜빡이거나 휴식을 조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 아름다운 세상을 보고 느끼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중요한 역할 만큼이나 많은 시간동안 스트레스에 노출이 됩니다. 일을 했으면 휴식은 당연히 취해줘야 하는 것. 나의 눈에게 열정페이를 요구하시는 건 아니겠죠? 일한만큼 휴식도 주어서 나의 눈 건강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