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질병 정보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예방법

by ★☆△○☆★ 2021. 1. 31.
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치료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말 그대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연이 되어서 사람의 위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식중독을 말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은 한겨울인데 식중독 그렇게 큰 위험하지 않은 계절 아닌가요?' 하실텐데요.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인 노로바이러스는 특히나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노로바이러스는 영하20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며, 적은 입자로도 감염이 가능할 정도로 감염성이 강합니다. 실제로 연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발생 건수 중에 43%가 겨울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식품이나 음료 등 섭취를 통해 감염이 되기도 걸린 사람으로부터 전염 되기도 합니다.

 

특히 굴이나 어패류, 육류, 회 등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다들 건강에 좋은 굴 생으로 많이 드시죠? 김치에 굴을 넣어서 김장을 하기도 하시죠? 이러한 음식을 통해서도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 겨울에 노로바이러스가 극성입니다.

대부분이 하루나 이틀 전에 굴 또는 회를 먹었다는 분들이 대다수였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실태
노로바이러스 감염 실태조사
노로바이러스 검출
노로바이러스 감염 사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장염

 

 

이렇게 현재 코로나바이러스에 이어서 노로바이러스까지 비상입니다.

강원래 김송씨도 고생하셨네요.

 

현재 극성인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과 예방법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겟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보통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1일~2일의 장복기를 거친 후에 구토, 복통, 설사, 오한, 속이 메스꺼움 등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소아들에게는 대부분 구토가 심하게 나타나고, 성인에게는 설사가 대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으로 발열, 오한, 근육통 같은 신체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사가 하루 5회 이상 발생하지만 구토는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통 구토를 할 때 어느 정도 참을 수 있어서 화장실로 달려가서 구토를 하기 마련인데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에 따른 구토는 참을 새도 없이 바로 구토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먹은 것도 없기 때문에 위액이 나오는 구토를 하게 되며 그 과정이 매우 괴롭습니다.

 

 

 

설사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설사가 아니라 고통스러운 물설사 형태입니다. 항문에서 물총을 쏜다는 느낌 겪어보셨나요? 아마 모르고 지나갔지만 노로바이러스에 감염 되어서 느껴보신 분들 꽤 있으실 겁니다.

 

저는 겪어보았고 그 당시에는 그냥 장이 안 좋은가보다 했었는데, 구토감과 물설사, 발열, 오한이 있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치료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백신도 없으며 항바이러스제도 없습니다. 대부분이 자연회복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토가 너무 심하거나 임산부, 노인, 어린이, 복통이 너무 심하면 입원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역시 입원치료를 권해드립니다.

 

구토나 설사로 인하여 몸에 탈수증상이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어 이럴 경우에는 수액을 투여하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복통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진정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가라앉히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대부분 일주일 정도면 자연회복이 됩니다만 이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있으므로 그 동안에 개인 위생과 함께 전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치료법도 없고 백신도 없으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예방하는 것 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장염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장염 예방법

 

손 씻기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매개체 중에 손이 가장 많습니다. 화장실을 사용하고 난 후,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를 다녀온 후, 식사 전, 요리 전에는 꼭 손을 깨끗이 씻으시기 바랍니다.

 

음식 끓이기

음식은 항상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굴을 많이 드시는데 굴과 조개류 등은 겉 뿐만 아니라 속까지 충분히 익혀서 드셔야 안전합니다.

 

여러사람이 많지는 곳 만지지 않기

계단 난간, 문고리, 엘리베이터 버튼 등 많은 사람들이 만지는 곳은 대부분은 만지지 않는 것이 좋고 그런 부분을 청소할 일이 있으시면 청소 후에는 꼭 손을 씻기를 바랍니다.

 

 

집 안에 감염된 사람이 있을 경우

감염자가 구토를 했을 경우 꼭 집안을 환기 시키고, 마스크를 쓰고 구토물을 청소합니다. 구토한 곳은 필히 소독을 해주시기 바라며, 구토물은 새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감염자가 덮고 자던 이불, 베개 및 사용하는 물건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살균, 소독 세탁 하시기 바랍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는 1-2일 동안의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집 가족 중에 한 분이 감염이 되었다면 가족들 모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조리기구와 식기 관리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가 완치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노로바이러스는 재감염이 됩니다. 그러므로 그 동안 사용했던 조리기구 식기 등을 뜨거운 물에 모두 소독해주시기 바라며, 최소 일주일 간은 요리를 하지 않기를 당부드립니다.

 

 


노루바이러스. 아무리 전염성이 강하고, 낮은 온도에서 살아남는다고 해도 겨울철에 노루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 많은 비율로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겨울철에 웬 식중독? 걸리겠어?' 라는 안일한 생각이 더 큰 원인일 것 같습니다.

 

실제로 여름철에 식중독이 잘 걸린다고 알고 있고 음식이 빨리 잘 상하니까 조심해서 음식을 섭취하죠. 이러한 마음이 겨울철이 되면 안일한 생각을 하게 되고 노로바이러스는 그 마음의 빈틈을 공격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 겨울철에도 노로바이러스에 의하여 식중독이 발생한다는 것을 아셨으니 조심하셔서 맛있는 음식을 무려 일주일 넘게 못 먹는 불상사가 생기질 않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