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질병 정보

담낭염의 증상 원인 급격한 다이어트가 문제?

by ★☆△○☆★ 2021. 2. 2.
반응형

담낭염 증상과 원인 급격한 다이어트가 문제?

담낭염 증상 사진입니다
담낭염 증상 원인

담석증이라고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담낭염은 들어보셨나요? 담낭염 증상은 많이 알려져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담석증은 말 그대로 담석이 생겨서 담낭과 담관을 막아버려서 담즙이 배출이 되지 않으면서 압력이 높아져 담낭에 통증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담낭은 쓸개 입니다.

담낭염은 담낭염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비슷한 것으로 보이는데 담석으로 인하여 생기는 공통점은 있지만 담낭염의 원인은 담석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담낭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복 그 원인이 급격한 다이어트가 문제라고 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담낭염 증상

담낭염은 초기증상은 담석에 의해서 생기는 담관 산통과 증상이 매우 비슷합니다. 복부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 통증이 수 시간 이상 지속이 된다면 담낭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담낭염 증상 사진입니다
담낭염 증상

 

담관산통은 통증이 수 시간씩 지속이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복통은 늦은 밤과 이름 아침에 우상복부쪽에서 고통이 지속됩니다. 그리고 이 통증이나 등쪽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또한 몸에서 열이나기 시작하고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에 열이 나고 구토가 발생하며 우상복부 쪽에서 고통이 수 시간씩 지속이 된다면 당남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당남염이 의심된다면 외과나 내과 모두 진료는 가능하지만 외과를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내과적 치료는 치료기간이 길고 재발률이 높다고 하여 요즘은 외과적 치료법이 표준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담낭염 원인 급격한 다이어트?

담석

담낭염의 원인으로는 바로 담석이 70~90%가 원인이 됩니다. 담석은 발생하는 것 자체로는 무증상 입니다. 하지만 담석이 발생한 사람의 30%정도의 수치로 증상이 발생합니다.

 

고령 및 출산 등 면역력 저하

고령이나 출산등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는 경우는 '급성무결석성 담낭염'이라고 하는데 이는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을 크게 앓은 소아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원인

담석이 없는 경우에도 담낭염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상이나 수술, 외상, 혈관염 등의 질환으로 인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결핵이나 장티푸스 등에 감염된 경우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담석을 동반한 담낭염보다 질환이나 균의 감염으로 발생한 경우가 훨씬 빠르게 발생하며 세포가 괴사하거나 천공이 발생활 확률이 높으며 진단이나 치료 또한 어렵다고 합니다.

 

비만과 급격한 다이어트?

체질량지수가 높아지면 담낭에 담석이 생길 확률이 높아져 비만인 사람이 일반인에 비해서 담석이 발생할 확률이 7배나 높아지고 그로 인하여 담낭염의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데 비만뿐 아니라 급격하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이 또한 담석 발생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해외연구에 따르면 고도비만인 사람이 식이요법을 통해서 체중을 1주일에 1-2kg 이상의 체중 감소가 발생할 경우 거의 40~70%확률로 담석이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문의드른 급격한 다이어트 보다는 한달에 3kg 정도 감량하면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으므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서서히 줄여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만으로 인한 내 몸의 건강을 위하여 그 힘든 것을 참고 먹고 싶은 것을 참아가며 다이어트에 성공했지만 이것이 내 몸의 또 다른 문제를 불러 일으킨다니 무엇이든 급격한 것 보다는 조금씩 쌓아가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급격한 변화는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우리 몸의 건강에 비추어 봤을 때는 부작용이 항상 생긴다는 점을 알았으면 합니다.

 

특히 나의 현재 몸 상태로 몇 십년을 살아왔는데 단 기간에 건강해지겠다는 생각은 위험한 욕심인 것 같습니다. 내 몸의 건강 천천히, 서서히, 옳은 방법으로 되찾아 가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