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질병 정보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와 예방법 무료검사

by ★☆△○☆★ 2021. 2. 4.
반응형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예방법

자궁경부암 증상 예방법

여성의 자궁은 매우 중요한 기관이며 생명이 탄생하는 곳으로서 위대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궁은 몸통 부분과 질로 연결되는 통로부분으로 나뉘는데 통로부분인 자궁 입구의 자궁경부라는 곳에서 발생하는 생식기 암이 자궁경부암 입니다.

 

자궁경부암은 매년 3.5%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발병 연령대가 점점 젊어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잇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 위치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진행된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질 출혈 및 질 분비물

자궁경부암 증상 - 질 출혈

자궁경부암 증상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비정상적인 질출혈이 발생할 경우에는 꼭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생리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출혈이 발생하거나, 성관계 및 운동, 씻을 때, 용변을 볼 때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출혈을 경험하셨다면 단순히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 주기 문제인가? 라고 간단히 넘기지 마시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 등의 증상이 있어도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리 통증

자궁경관이 붓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다리 통증이나 붓기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뇨장애 및 변비

자궁경부암 증상 - 배뇨장애
자궁경부암 증상 - 변비

출혈을 경험하고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신장이 붓거나 암세포가 방광으로 전이될 수가 있는데 이 때쯤에는 배뇨를 할 경우 불편함이 느껴지거나, 평소보다 소변량이 많아지거나, 실금이 출현한다면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방광과 가까운 직장으로 전이 될 경우 변비나 직장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 

자궁경부암 증상 - 허리통증

암 세포가 신장에 영향을 주어 허리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이미 어느 정도 암 진행이 발생하였다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수많은 암들 중에 원인이 밝혀진 유일한 암입니다.

 

그래서 자궁경부암에는 백신이 존재합니다.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원인이 인유두종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HPV라고 하는데 예방접종은 바로 이 HPV백신을 말합니다. 

 

예방접종의 적정 나이는 9~15세이며, 딸인 자녀분들이 있으신 분들은 꼭 예방접종을 이 때 시키시기 바랍니다. 다른 연령대에 맞으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때에 맞는 것이 가장 면역반응이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만12세가 되면 건강보험공단에서 무료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첫 성관계 이전에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80~90%의 예방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을 맞지 않았지만 지금 성인이신 분도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신분들이나 연애를 하시는 분들은 남편 또는 남자친구도 함께 맞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에 좋은 음식

자궁경부암 예방에는 신선한 야채와 과일이나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와 비타민E도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든 성인이든 미혼이시든 기혼이시든 모든 여성들에게 있어 자궁은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부분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가정을 꾸리고 귀여운 우리 아기들이 탄생하는 장소이며 여성본인에게도 제2의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소중한 곳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증상을 꼭 인지하시고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 진단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으니 조기발견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발견되면 생존률이 90%가 넘기 때문이죠.

 

국가에서 암 검사를 무료로 시행하는데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이 있습니다.

 

만20세 이상 여성이시면 2년에 한번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자신이 짝수해 태어났으면 짝수해에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혹시 그 기간에 임신 중이시거나 사정이 있다면 다음 해로 미룰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고 2년에 한번씩은 꼭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검진을 받아보고도 의심스러운 증상이 나타나서 불안하실 때가 있으시면 자가검체 채취기가 개발이 되어서 자가검진도 가능해진다는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예방법과 함께 무료검진도 꾸준히 받으셔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