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질병 정보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 및 완화방법

by ★☆△○☆★ 2021. 2. 8.
반응형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 및 완화방법

손목터널증후군 사진입니다

남편분들 아내 되시는 분 명절에 음식 할 때 많이 도와주시나요? '명절 며느리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증상과 예방 및 완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부위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 신경이 지나가는데 이것을 보호하고 있는 일종의 터널을 말합니다. 그래서 손목을 힘껏 움켜지면 손가락이 잘 안 움직이는 현상도 볼 수 있죠.

 

그런데 이 터널에 눌려져서 신경과 힘줄이 압력을 받으면 손이 저리거나, 감각이 저하되는 등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손목 터널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손목 터널 증후군은 40대 이상 중년 여성분들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는데 거의 10명당 7명인 70%정도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리한 집안 일 때문이었는데 요즘은 여성분 뿐 아니라 남성, 여성 모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분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서 관절을 받혀주는 근육이나 인대 등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직장인 남성, 여성 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확한 의학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반복적인 동작이나 손목 부근에 부상, 또는 터널 부근에 혹 등이 생겨서 발생하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특히나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주부, 미용사,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는 직장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사진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검지, 중지, 엄지 저림 현상

초기에는 검지와 중지 손가락이 저린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좀 더 진행이 되면 엄지와 약지의 반이 저리는 증상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특히나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사진입니다

손바닥 통증 및 팔, 어깨, 목 통증

질환이 더 지속이 되면 엄지 손가락의 힘이 떨어지고 물건을 손으로 들다가 놓치는 등 손가락으로 할 수 있는 정교한 동작이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손바닥에 통증이 발생하며 억지로 손을 힘껏 쥐려고 하면 손목에 큰 통증이 발생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 완화

가족들의 관심 도움 배려

이것은 일상생활에서의 예방법에 해당되는 얘기 입니다만 중년여성의 대부분의 원인이 가사노동으로 인한 무리한 손목의 사용입니다. 특히 명절에는 그 사용 강도가 더 강해집니다.

남편은 상대적으로 여성보다 강한 근육과 인대가 받쳐주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컴퓨터를 사용하고 손목을 많이 사용하시겠지만 퇴근 후나 명절에 아내를 대신하여 도와준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 충분히 예방 하실 수있습니다.

 

아내가 손목이 저릴 때 주물러 주시는 것보다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평소에 가사노동을 같이 하는 것이 예방하는 방법 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예방 사진입니다

컴퓨터 사용 시 손목 쿠션 사용

키보드나 마우스 등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 높이가 맞지 않아서 항상 손목을 구부린 상태에서 타자를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손목에 부담이 많이 가중 되기 때문에 키보다 앞에 손목 쿠션을 받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손목을 장시간 사용을 하셨다면 스트레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손을 깍지 끼고 앞으로 쭉 뻗어주는 동작이나 한 손을 앞으로 쭉 뻗고 다른 손으로 뻗은 손의 손가락을 몸 쪽으로 당겨주는 동작이 도움이 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무리하게 일을 해서 손목이 약간 저리구나 라고 생각해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신데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 뿐 아니라 경련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목 통증이 목이나 어깨 까지도 번지게 됩니다.

 

손목 저림이 2주 이상 계속 지속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치료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약물 및 주사치료 입니다. 이것은 초기에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을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둘째는 수술입니다. 이는 증상이 매우 심해졌을 때인데 신경을 누르고 있는 인대 등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시면 절대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지 마시고 병원 진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방치할 경우 수술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전에 충분히 스트레칭과 과도한 손목 사용을 자제하면 예방이 가능하니 이번 구정에 친척집을 가신다면 꼭 가족들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명절 며느리 증후군' 이라는 말은 정말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