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질병 정보

파킨슨병 초기증상 7가지 예방법

by ★☆△○☆★ 2021. 2. 5.
반응형

파킨슨병 초기증상 예방법 알아보자

파킨슨병 초기증상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 이모부가 갑자스런 파킨슨병 진단을 받아서 매우 충격이었습니다. 파킨슨병은 점점 혼자 움직일 수 없어지면서 치매로 이어진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도움이 되고자 파킨슨병에 대해서 열심히 알아보았습니다.

 

파킨슨병은 뇌에 있는 도파민계 신경이 파괴되어 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영화<빽투더퓨처>의 주인공 마이클 J 폭스가 파킨슨병을 진단받고 영화계 은퇴를 선언 했었죠.

 

이 병이 처음 발견된 것은 영국인 의사 제임스파킨슨 입니다.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며 연령이 높아질 수록 발병 가능성은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파킨슨병은 노인성 3대 질환 중 하나 입니다.

파긴슨병의 원인이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나 유전성, 약물이나 생활환경,습관에 의한 것으로 유추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은 보통 5단계에 걸쳐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천천히 진행이 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팔, 다리 떨림이나 경직

파킨슨병 초기증상 떨림경직 사진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떨림, 경직

팔 떨림,경직은 파킨슨 환자 대부분이 겪는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한쪽 팔, 다리 경직이나 떨림으로 부터 시작을 합니다. 2단계로 증상이 더 진행이 되면 양쪽 팔, 다리에서 모두 발생하며 3단계가 넘어가면 걷기가 어려워지면서 그 이후에는 보조기구 및 휠체어를 사용해야 할 정도가 됩니다.

 

그러므로 손이나 손가락 등 떨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챙겨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젊은 나이인데도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꼭 파킨슨병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동증과 불안정한 자세

서동증은 움직임이 느려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섬세하게 움직이지 못하며 발음장애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몸을 의지대로 잘 움직이지 못하며 균형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무기력증, 우울증

파킨슨병 초기증상 무기력증 사진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무기력증, 우울증

피로감을 잘 느껴지며 갑자기 모든 행동 및 움직임이 하기 싫어지게 됩니다. 파킨슨병이 보통 나이가 좀 들었을 때 발병하기 때문에 이제 나이가 들어서인가?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리고 파킨슨병 전체환자의 50% 이상이 우울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더 심할 경우에는 환상,환청 증상가지 보인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 기간 동안에도 계속 유지가 된다면 진단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단기기억상실

파킨슨병 초기증상 단기기억상실 사진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단기기억상실

파킨슨병 환자들은 40% 이상이 치매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글쓰기 글씨가 작아짐

파킨슨병 초기증상 글쓰기 사진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글쓰기 어려움 글씨 작아짐

중요한 초기증상 중에 하나로 평소에 쓰던 글씨가 점점 작아집니다.

 

그런데 요즘은 거의 손글씨보다 컴퓨터 타자를 많이 하거나 스마트폰 문자를 많이 사용하니 타자나 문자 시에 조금 어려워졌다고 생각이 되시면 한번 의심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노인성 잠꼬대

파킨슨병 초기증상 노인성잠꼬대 사진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노인성 잠꼬대

보통 잠꼬대를 하는 것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이나 젊은증에서 나타나거나, 잠든 후에 3시간 이내에 발생하거나, 말만 하고 행동이 적은 것은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잠꼬대 입니다.

 

하지만, 노년층이신데 잠꼬대를 한다거나, 새벽3-5시경에 발생한다. 잠꼬대 횟수가 일주일에 한번 이상이다. 소리를 지르거나 욕도 한다. 팔과 다리를 크게 움직이는 등 행동이 과격하다. 여기에 해당되신다면 꼭 파킨슨병이나 치매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후각장애

파킨슨병 초기증상 후각장애 사진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 후각장애

후각장애가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증상 중에 하나 입니다. 파킨슨병을 겪는 환자의 90%가 넘는 대부분이 냄새나 악취를 잘 느끼지 못하는 후각이상증세를 겪는다고 합니다.

 

보통 냄새를 잘 느끼지 못하거나 악취를 못 느끼는 경우에 '비염이 있어서 그런가?'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이 후각장애가 나타나면 보통 3-4년 안에 파킨슨병이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병 예방법

파킨슨병은 말 그대로 퇴행성 질환입니다. 그리고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파킨슨병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인자가 바로 '나이' 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도파민 신경세포가 줄어들기 시작하는데 나이가 들어서 줄어드는 신경세포와 파킨슨병에 의해 줄어드는 신경세포의 위치가 달라서 나이만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발병률으 2-3배 상승한다고 하니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파킨슨병은 원인을 알 수 없으니 예방을 할 수 없고 증상이 나타났을 대 빨리 진단하여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예방법 건강한 식습관 기사 입니다
건강한 식습관

하지만 한 연구결과에서 건강한 식습관이 파킨슨병 발생을 지연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건강한 식습관은 지중해식 식단에 근접한 식단을 말합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채소, 과일, 견과류, 생선, 올리브유 등을 주요 식재료로 구성하고 고기,유제품을 줄이는 식단을 말합니다.


파킨슨병은 퇴행성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예방할 수 있다, 없다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만 건강한 식습관과 젊을 때 부터 운동을 할 것을 전문가들은 추천합니다.

그리고 파킨슨병에 걸렸다고 해도 불치병은 아닙니다. 정신적 질환과 함께 운동적인 부분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잘 받으시면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파킨슨병에 걸렸다고 해서 심적으로 모든 것을 포기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