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물설사 원인 멈추는 방법

by ★☆△○☆★ 2021. 2. 6.
반응형

물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

일반 설사는 수분이 70~80% 변을 말합니다.

하지만 물설사는 수분이 거의 90% 이상의 변으로 거의 수분만 나온다고 느껴지는 정도를 말합니다.

 

물설사 원인 멈추는 법
물설사

일반 설사 원인은 매우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우유를 드시거나 할 경우에 발생하며, 또한 물설사와 동일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면 거의 수분으로 세차게 나오는 물설사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설사 원인

물설사 원인은 크게 보면 질환으로 인한 것과 음식 섭취로 인한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물설사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크게 잘못 먹은 것도 없는 것 같은데도 정신적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물론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음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으로 물설사를 뽑을 수 있습니다.

 

물설사 원인

장염으로 인한 물설사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에 의해서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 소장과 대장에 생기는 경우에 따라서 증상이 약간 틀리기도 하지만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물설사 입니다.

 

맹장염으로 인한 물설사

보통 맹장염이면 설사가 아니라 굳은변이나 변비로 알고 계시는 분이 많은데 설사도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맹장염의 초기증상을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정확히 보면 맹장염으로 인한 설사는 점성이 약간 짙은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물설사

소화불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인 설사가 주로 발생하는데, 전혀 소화를 시키지 못한 상태일 경우에 물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흔히 급체 했다고 하죠

 

물설사 증세

상하거나 잘못된 음식 섭취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먹거나 상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 물설사를 유발하는데 이것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비위생적인 음식을 먹었을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이러한 음식을 잘못 섭취하여 식중독에 걸릴 위험도 높으며, 겨울철에도 익히지 않은 해산물등을 드실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설사 원인 크게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대부분 물설사 발생 전에 섭취한 음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물설사를 하게 되면 보통 2-3일 이면 회복이 됩니다만 그 이상 반복이 된다면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병원 방문을 하여 진단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음식에 의해서 물설사를 하게 되었을 때 조금이라도 더 빨리 멈추게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물설사 멈추는 방법

물설사 멈추는 법에는 3가지 방법을 추천합니다.

  • 따뜻한 물이나 보리차를 수시로 섭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물설사로 체내의 물이 많이 배출되면 탈수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을 섭취 할 때는 한번에 많이 드시지 마시고 반컵정도 1시간 간격으로 섭취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 장이 있는 부분을 따뜻하게 해주고 마사지를 해줍니다. 마사지라고 어려울 건 없습니다. 따뜻하게 해주고 배꼽아래 아랫배 부분을 오른쪽방향으로 손바닥으로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 매실청 차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실은 장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살균작용도 하기 때문에 따뜻한 물에 매실청을 타서 드시기 바랍니다.

매실차 사진입니다
매실차

 

지금까지 물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보신대로 물설사의 원인은 증상이 발생하기 전 먹은 음식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별다른 문제가 없는 음식을 먹었음에도 물설사나 설사 증세가 발생할 경우에 그리고 그 증상이 2-3일이 넘어갈 경우 또는 증세가 나타났다가 사라졌다가 반복이 되는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