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비타민B12 효능 너무 많으면 위험

by ★☆△○☆★ 2021. 2. 7.
반응형

비타민B12 효능은 좋지만 너무 많으면 위험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비타민은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오늘은 비타민B12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이 비타민B12가 너무 많으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아시나요?

 

 비타민B12

비타민B12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코발라민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8가지 비타민 중에 한 가지 입니다. 이 비타민은 인체대사 과정에 꼭 필요한 필수 효소 입니다.

 

비타민B12의 효능에는 매우 다양합니다. 우울증개선, 심장건강, 골다공증 예방, 빈혈예방 등 많은 좋은 효능이 있어 부족할 경우에는 우울증을 유발하며, 빈혈, 또한 엽산과 철분부족과 함께 부족하게 되면 만성복강질환등을 유발합니다.

이 비타민B12의 일일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으로 2.4㎍ 입니다. 이러한 비타민B12가 우리 몸에 과다하게 흡수될 경우에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비타민B12 과다 섭취 위험

보통 비타민B12는 우리 몸의 장에 있는 균이 만들어내지만 매우 소량입니다. 그래서 장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약한 사람들은 이 비타민B12가 모자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으로 보충을 해주거나 영양제의 도움을 받거나 해야 합니다만 너무 많이 먹거나 몸 생각을 한다고 영양제를 이것저것 많이 먹어 비타민B12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다섭취는 매우 조심하여야 합니다. 체내 혈중에 비타민B12의 농도가 너무 높을 경우 놀라운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기 사망 위험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비타민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에 존재하기 때문에 채식을 하시는 분들은 비타민B12 섭취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족할 경우에 종합비타민제 또는 비타민B12가 풍부한 음식의 도움을 받아서 보충해주어야 하는데 무작정 많이 먹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비타민B12가 많은 음식에는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 고기류와 우유, 생선, 조개, 요구르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고기류를 평소에도 좋아하고 많이 먹으면서 비타민이 몸에 좋다고 비타민B12 영양제를 그대로 섭취하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가 과다할 경우 조기 사망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는 네덜란드 대학교의 연구진에 의해서 밝혀졌습니다.

 

이 연구 실험 참가자들의 평균나이 54세로 약 5500여명의 비타민B12 수치를 측정하였으며 보충제를 통한 비타민B12 섭취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는 비타민 수준이 높은 그룹이 낮은 그룹에 비해서 사망율이 무려 2배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을 제외한 사망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인 성별, 나이, 비만지수, 흡연, 음주 등은 철저히 통제하여 이루어진 연구였다고 합니다.

 

이는 비타민B12가 과하게 높을 경우 장에 있는 미생물 세균 구성이 거꾸로 건강에 좋지 않은 쪽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종합 영양제들 많이 드시고 계실 겁니다. 비타민 종류를 필히 확인하시고 무엇이든 과다한 섭취는 좋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주변에 건강을 너무 염려하여 많은 비타민 보충제를 많이 섭취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영양성분의 기본은 음식물 섭취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신의 식습관에 비춰 보았을 때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완해주는 것이 영양제, 보충제 인 것이죠. 무조건적인 영양제 섭취는 지양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