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양배추 효능은 좋지만 부작용도 조심해라

by ★☆△○☆★ 2021. 3. 1.
반응형

양배추 효능은 좋지만 부작용도 조심해라

이런 분들 양배추 먹지 마세요

양배추는 다이어트와 함게 간,위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으신 건 알고 계시죠? 하지만 양배추가 좋다고 매일 갈아서 주스로 섭취하시거나 그것으로 부족하다고 느껴서 즙이나 환으로 파는 식품을 사서 매일 드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효능도 매우 좋지만 양배추를 먹으면 독이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양배추를 먹는 것이 독이되는 경우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양배추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양배추 사진입니다

양배추는 전골이나 쌈 등으로 많은 음식재료로 활용이 되고 있는 만큼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

양배추는 특히 여성분들이 많이 드시는데 바로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과 같이 섭취하시면 좋으며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주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위 건강

비타민U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 점막 신진대사 활성화 및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완화에 좋습니다.

양배추 사진입니다

간 기능 향상

간의 활동을 개선시켜 간 기능 및 지방간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인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비알콜성 지방간질환 치료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개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체내에서 배출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좋으며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킴으로 인하여 혈관 내 혈행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암효과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렇나 많은 효능이 있지만 드시면 더 좋지 않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양배추 부작용 이런 사람은 먹지마라

와파린이나 아스피린 복용하시는 분

와파린이나 아스피린은 혈액을 묽게 합니다. 양배추는 위에 좋은 비타민U와 혈소판을 활성화해서 지혈을 도와주는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잇몸에 피가 나거나 눈에 핏줄도 잘 터지시는 분들 그리고 소변에 혈뇨가 보이시는 분 등 내출혈을 다스리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혈전으로 인하여 심혈관 질환 등의 질병이 있으신 분들은 혈액응고 억제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혈전용해제인 와파린이나 아스피린입니다. 이 2개의 약은 비타민K와는 반대의 작용을 하여 혈액의 점도를 조절합니다.

 

이런 분들은 양배추를 드시는 것은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즙이나 환으로 만들어진 보조식품으로 보충을 하는 등 과한 섭취는 약물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신 분

양배추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인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유산균이 먹이를 먹으면서 발효가 되는데 그만큼 가스가 발생합니다.

 

장이 정상이신 분들은 이러한 가스는 아무 영향도 없겠지만 장 활동이 잘 안되거나 예민하신 분들은 가스가 발생하게 되면 복부 팽만감과 더불어 복통이나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드시고 증상이 보이시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데쳐먹기

갑상선 질환을 가지신 분

양배추는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분해되면 갑상선에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생성됩니다.

 

갑상선이 요오드 흡수를 하지 못하고 부족하게 되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저하되어 갑상선종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갑상선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은 끓는 물에 30분을 데쳐서 드시면 90%가 없어진다고 하니 생양배추나 갈아서 주스로 드시지 마시고 데쳐 드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양배추는 위염, 항암, 면역력 증진, 다이어트, 간 건강 등 많은 효능이 있지만 드실 경우 좋지 않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양배추를 전혀 드시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매일 먹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고 1주일에 1-2회 정도로 1회 섭취시 100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건강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좋다고 드시는 것 보다는 양배추에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아시고 나에게 맞게 올바르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