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플랜트 도장

전착도장 원리, 장점, 단점

by ★☆△○☆★ 2021. 3. 23.
반응형

전착도장 원리 및 장점, 단점

 

안녕하세요. Frosio Level III 지식마스터 입니다. 오늘은 전착도장의 원리와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착도장은 Electro deposition coating이라고 불리며, 전류를 통하여 도막을 피도체에 부착 시키는 방법입니다.

 

 전착 도장 원리

단순하게 전착도장법을 설명한다면 수용성 도료조 속에 피도체를 양극 또는 음극으로 하여 침지시키고 피도물과 그 대극 사이에 직류전류를 통해 피도물 표면에 전기적으로 도막을 부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전착도장법은 수중에 용해, 분산시킨 도료를 고형분 농도 8~20% 상태로 하여 탱크안에 넣은 후에 금속 피도장물체를 담근 후에 피도장물과 탱크 내부에 설치한 전극사이에 직류전압을 가하면 물에 불용성인 도료가 석출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제품을 탱크에서 꺼내어서 전착되지 않은 도료는 물로 씻겨내고 건조로에서 가열경화 시켜서 도막을 형성시킵니다.

 

 전착도장의 장점

도막두께를 정량적으로 관리 가능

피도장물에 석출되는 도료의 양은 전기량에 비례하기 때문에 도료관리와 전기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면 동일한 도막두께를 연속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일정 전기량에 소비되는 도료양도 알 수 있습니다.

 

도료의 흘림, 부풀음, 고임 등의 도료 결함이 없다

전착되어 있는 도막 외에 전착되지 않은 도료는 물로 씻어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흘림이나 부풀음 등 외관상의 도장 불량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계도료로 용제량이 적고 화재의 위험이 없다

전착탱크에 대량의 도료를 넣지만 용매가 대부분 물로 이루어져 있어 화재 위험 없이 안전합니다.

 

도료 손실이 적다

일정한 전기량으로 동일한 도막 두께를 얻을 수 있어서 규정 도막에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사람이 직접 시공하는 도장에 비해서 도료 손실이 극히 적습니다.

 

도막두께가 균일하다

공통된 일정한 전기량에 따라서 도막이 전착되기 때문에 도장칠이 중복되는 구간에도 일정하게 도막두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착도장의 단점

색 교체가 불편하다

탱크 내부에 물에 모든 도료를 용해시키기 때문에 색상의 교체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대형제품

전착탱크를 두기 때문에 소형의 장치로 도료의 종류가 소소라면 병렬로 탱크를 두어서 이동시키면서 사용할 수 있으나 대형일 경우에는 어렵습니다.

 

생산량 효율

전착도장을 하기 위해서는 부대설비 및 설비관리가 복잡하며, 도료 유지량도 많기 때문에 생산량이 많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전착도장의 원리,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