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플랜트 도장

안티파울링 AF 방오 도료 종류 특성

by ★☆△○☆★ 2021. 5. 4.
반응형

안티파울링 AF 방오 도료 종류 특성

Frosio Level III 보유자 지식마스터 입니다. 오늘은 안티파울링 도료, AF 또는 방오 도료라고 불리는 도료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닷물에 잠기는 표면에 따개비 같은 해양식물이나 동물이 부착하고 성장하게 되는데 이러한 유기물은 배의 흐름을 감소시키고 이동 할 경우 저항을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유기물의 성장을 파울링이라고 하는데 이를 방지하는 것이 바로 안티파울링 도료 AF 입니다.

 

이러한 유기물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방오도료에는 독이 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이러한 독물이 바닷물과 접촉하는 표면에 얇은 층을 형성하여 유기물들이 살아남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독물은 환경보존과 인체 건강 문제 때문에 국제협약에 의해서 규제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방오도료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티파울링 AF 방오 도료 종류 및 특성

방오도료는 독성물질을 흘러나오게하는 메카니즘에 따라서 종류가 나뉩니다.

모 메이커의 방오도료

불용성기지형 방오도료

독성물질의 함량이 높아서 독물의 입자가 도막과 항상 접촉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 불용성기치형 방오도료는 독물입자만 녹아 나와서 수지는 해수에 용해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독물입자가 녹아 나오게 되면 결국 벌집형 모양으로 남게되는데 초기 효과는 좋지만 결국에는 벌집형 모양으로 인하여 해양유기물들이 더 많이 달라붙게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방오도료 시공한 제품

용해기지형 방오도료

용해기지형 방오도료는 약산성인 바인더가 해수에 조금씩 천천히 용해되어 나오게 됩니다. 이 때 용해되어 나오는 수지가 독성입자를 품고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타입은 도막 표면이 거칠어 해양생물이 붙어있게 됩니다.

자기마모형 방오도료

일반적으로 SPC라 불리는데 Selff Polishing copolymer 입니다. 이는 알키드 수지나 아크릴 수지에 유기주석화합물을 결합시켜 해수에 접촉하게 되는데 이 때 해수에 접ㅈ촉하는 폴리머의 표층에서 가수분해작용을 하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가수분해로 인한 표층의 화학작용으로 무기독물이 배출이되고 수지에 결합된 유기주석화합물이 분해, 확산되면서 해양생물을 제거하거나 죽이게 되는 것 입니다.

방오도료 시공한 제품

저마찰형 방오도료

이 타입은 해양생물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주로 실리콘 수지를 응용한 방오도료로 방오제가 없습니다. 실리콘 수지의 낮은 표면에너지로 해양생물이 단단하게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표면이 매끄러워 쉽게 떨어져 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이 타입은 환경친화적이며 마모되지 않아 외관성 좋으며 내구성도 뛰어납니다.


지금까지 안티파울링 AF 방오도료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것은 대부분 자기마모형 방오도료로 시공을 할 경우 냄새가 매우 독하니 건강 및 안전에 유의하여 작업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