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질병 정보

리플리 증후군 증상 치료법

by ★☆△○☆★ 2021. 5. 3.
반응형

리플리 증후군 증상 치료법

<질병정보> 오늘은 리플리 증후군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미국의 소설가가 쓴 리플리라는 소설에서 유래된 말인데 우리들에게는 영화 태양은 가득히, 영화 리플리로 더 많이 접해 보았을 겁니다.

 

리플리증후군은 꿈꾸거나 자신이 바라는 욕구를 현실에서 이루기 어려울 때 자신 스스로가 가공한 세계가 진짜 현실이라고 믿어버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정신질환으로 인정받고 있지는 못합니다만 자신이 가공한 세계를 진짜로 믿어버리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이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말을 계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자신이 아무리 발버둥 쳐도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도달해보지 못하는 상위의 영역이나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상위의 영역에 맞추기 위한 거짓말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죠

 

 리플리 증후군 증상

내면 증상

리플리 증후군의 사람들의 내면에는 열등감과 과도한 성취욕이 있습니다. 욕구는 높지만 그 욕구를 실현하기에는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부터 시작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피해의식이 극대화하게 되고 방어적 기재가 발동하여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부정하게 되고 자신만의 가상세계를 창조하게 됩니다.

 

자신이 만든 가상세계에서의 자신의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게 되고 그것이 현실에서의 거짓말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컴플렉스에서 시작

리플리 증후군은 자신이 가지고 있지 못한 컴플렉스에서 시작됩니다. 자신의 컴플렉스를 숨기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 되고 점점 자신이 아닌 다른 신분으로 자신을 만들게 됩니다.

 

점점 심해지면서 실제 사실과 자신의 거짓말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의 말이 사실로 믿게 되는 것 입니다.

 

강한 성취 욕구와 무능력

보통 무능력한 사람이 강한 성취 욕구를 가지고 있을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높은 성취 욕구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쪽으로 반응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리플리 증후군으로 발전되는 사람들은 열등감이 매우 깊게 내재해 있는 사람들일 경우가 많습니다. 

 

타인의 삶의 동경

자신의 삶이 아닌 타인의 삶을 동경합니다. 또한 동경을 토대로 점차 자신을 그 사람의 역할과 사회적 위치까지 자신의 삶에 투영시킵니다.

 

이로 인하여 행동을 충동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뇌기증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치료법

심리상담

리플리 증후군은 자신의 가상세계에 갇혀서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이를 인정하게 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거짓말하고 있다는 것 자체를 자각하지 못하므로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치료가 어렵다고 하지만 자신의 상황이 충분히 만족스럽다는 것을 깨우쳐 주어야 합니다.

 

SNS 사용 금지

현재 SNS로 인한 자신의 처한 상황에 대한 열등감을 많이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리플리 증후군 환자에겐느 SNS 사용을 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리플리 증후군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앓고 있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주변에 거짓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있거나 자신의 삶이 아닌 다른 삶이나 사회적 위치로 행동하는 사람이 있다면 리플리 증후군 일 수도 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그 원인도 다양하기도 하고 거짓말을 일삼는 허언증과도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허언증, 리플리 증후군을 앓는 사람에게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아싸라고 부르는 타인의 관심이 결핍된 경우가 많다고 하니 주변 사람들의 애정어린 관심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