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다이어트가 여름에 더 쉬운 이유가 있다?

by ★☆△○☆★ 2021. 6. 20.
반응형

다이어트가 여름에 더 쉬운 이유가 있다?

이제 곧 무더운 여름이 다가 왔습니다. 대부분 이제 다가오는 한 여름을 기다리며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고 있으실겁니다.

다이어트는 여름보다 겨울이 더 효과가 좋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운동효과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름보다 겨울이 더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몸을 춥게 하면 체내의 갈색지방이 활성화가 되는데 이 갈색지방이 백색지방을 연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여름에는 조금만 운동을 해도 땀이 많이 나서 더욱 살이 잘 빠지는 것 같지만 이것은 다이어트와는 무관합니다. 땀이 잘 난다고 해서 지방이 연소되는 것이 아니라 그저 몸 안에 수분과 노폐물이 약간 빠지는 것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적인 운동효과와는 다르게 여름에 다이어트 하기가 더 쉬운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에 다이어트 하기 쉬운 이유

식욕의 억제

여름철에는 매우 덥습니다. 그래서 수분의 보충이 늘어나는 반면에 식욕이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더위 때문에 팥빙수,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을 많이 섭취하고 이러한 음식은 다이어트에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이어트를 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더운 날에 운동을 한 사람이 추운 날에 운동을 한 사람보다 훨씬 적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추운날에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하지만 더운 날에 운동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땀이 많이나고 해서 효과가 더 좋다고 느껴서 운동을 더 열심히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폭식의 감소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먹는 것으로 해소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고 폭식으로 이어져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경우도 다분하죠.

 

특히 겨울철은 우울증이 많은 계절로 심리적 기분으로 인하여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겨울철이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로 폭식하는 사람의 90%이상이 겨울철에 사람들과의 교제를 끊고 음식을 섭취하였으며 바깥 기온이 낮을 때가 탄수화물을 더욱 더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겨울보다는 여름이 상대적으로 기분 저하에 따른 폭식이 적다는 것입니다.

 

활동량 증가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량이 겨울보다는 당연히 여름이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여름은 너무 더워서 시원한 실내 생활이 늘어나 겨울과 비슷할 것라고 생각하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의 평균 활동량은 봄과 여름이라고 합니다. 가을보다 여름이 더 많은 수치입니다.

 

옷에 따른 동기부여 효과

겨울철에는 두꺼운 패딩을 입고 있어서 자신의 몸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체중변화에 인식이 늦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옷이 얇아지고 살이 보이는 부위가 드러나면서 심리적으로 자신의 체중변화나 살찌는 변화에 있어서 매번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식 유무는 다이어트의 동기부여에 대한 심리적 인지를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여름하면 수영장이나 해수욕장을 떠올리며 자신의 다이어트에 정확한 목표치를 가지게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폭식을 불러오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 습관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홈트레이닝으로 대부분 운동을 하고 있겠지만 홀로 야외 조깅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추운 기온으로 인하여 야외활동이 위축되며 집 밖으로 나가는 것이 운동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상대적으로 겨울보다는 여름에 운동을 하러 나가는 것이 심리적으로 쉽게 이루어지며 이것이 운동습관으로 이어지기 더 쉽습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가 더운 여름에 더 하기 쉬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는 외모적인 부분 때문이 아니라 건강 때문이라도 필요합니다.

 

건강을 이유로 하는 다이어트가 건강의 적이 되어서는 안되겠죠. 이미 여름이라서 다이어트 시작하기에는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 하기 쉬운 여름에 시작을 한 번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