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직장인, 다이어트 - 아침밥 꼭 먹어야 하는 이유

by ★☆△○☆★ 2020.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여러분은 아침밥 잘 챙겨드시고 계시나요?

 

보통

  • 아~ 나는 아침밥보다 잠 30분 더 자는 것이 더 좋아

  • 육아에 맞벌이에 아침에 정신 없어서 밥 챙겨 먹을 시간 없어

  • 오래전 부터 안 먹어와서 이제 먹으면 속이 안 좋아

  • 이건 저의 이유인데... " 귀찮아 "

 

저는 군대다녀오고 나서부터는 아침밥을 먹지 않다가 직장을 다니고 나서부터는 회사에서 주는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매일매일 챙겨먹었습니다. 그런데 프리랜서가 되고나서부터는 정말 챙겨먹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아침밥 breakfast 어원을 아십니까?

"~깨다"라는 break 와 "금식"이라는 fast가 합쳐진 것으로 "밤의 금식을 끝내다, 밤 동안의 허기를 채우기위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먹다"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아침밥은 잠 자는 동안의 허기를 채우는 동시에 하루를 시작하는 에너지를 얻는 하루 중에 가장 중요한 식사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이들 들어보셨습니까? 아침은 황제처럼 먹어라. 그만큼 아침밥이 좋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그 이유를 정확히 할고 계십니가? 아침밥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직장인, 공부하는 학생들, 그리고 새해에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계시는 분들은 필독 해시기 발랍니다.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체중이 늘어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아침식사를 일부러 안 드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오전에 공복감에 시달리다가 오후에 폭식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폭식을 하시고 저녁을 적게 먹으면 되지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문제는 폭식을 할 경우에 기초대사율과 에너지 소비량이 낮아져 몸이 점차 살이찌기 쉬운 체질이 되어버립니다.

 

그럼 점심에 폭식을 안 하면 되지. 그럼 저녁에 폭식을 하게 되고, 그걸 참으면 야식의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아침을 먹어도 야식은 언제나 먹고싶어 하시는 분들은 아침밥을 드시면 그 욕구를 조금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아침밥 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준다

 

우리의 뇌는 하루에 약 400kcal를 소모합니다. 그만큼 정신활동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특히 포도당과 단백질이 체네에 풍부하게 저장되어 있어야 뇌세포와 신경물질이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때문에 아침밥을 먹지 않고 하루를 시작하게 되면 직장인은 출근하여 뇌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해 집중력 저하를 불러옵니다.

 

그러면 직장상사에게 한 소리 들을 확률은 올라가며, 그로 인한 스트레스, 스트레슬 인한 정신적 피로감 증대로 인하여 하루 전체생활이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서적 안정과 집중력, 사고력에도 도움을 준다

 

아침밥을 먹지않으면 뇌 속에 식욕중추, 감정중추가 흥분을 하게 되고 이에 다라 정서불안을 불러옵니다. 생리적으로 불안해지고 집중력 사고력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혈당을 높여주어야 하는데 보통 아침식사를 잘 안 하시는 분들이 점심, 간식 등으로 빵을 무척 땡겨하십니다.

 

특히 수험생과 학생분들은 아침을 꼭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뇌활동에 대한 에너지 부족으로 공부에 지장이 가며, 점심, 저녁의 폭식을 불러와서 비만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됩니다.

 

 

 

아침밥 꼭 챙겨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아침, 공복에 안 좋은 음식

 

1. 우유 - 칼슘과 카제인이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에 무리가 갑니다. 그리고 장운동이 빨라져 영양소가 흡수되기 전에 모두 바져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유당 분해하는 효소가 적은 분들은 설사,복통, 장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커피 - 이건 다들 아실 듯 합니다. 커피는 위산을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공복에 마시게 되면 위산이 과다분비 되어 속쓰림이나 위벽의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아침 뿐 아니라 공복에도 피해야 합니다.

 

3. 고구마 -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고구마를 많이 드시는데, 고구마의 아교질 타닌성분은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의 과다분비를 촉진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가 공복에 섭취를 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으니 아침에는 고구마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4. 바나나 - 바나나는 저도 아침에 귀찮아서 몸 생각한다고 하나씩 뽑아들고 회사출근하면서 먹은 적이 참 많았었습니다. 그런데 바나나를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혈액 중 칼륨, 마그네슘 함량을 증가시켜서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심혈관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질환이나 저혈압인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럼 아침밥으로 좋은 음식은 뭐가 있나요?"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1. 계란 - 계란은 전 국민이 다 아실겁니다. 고단백질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특히 공복에 먹는 달걀은 혈당을 낮추는데다가 포만감도 지속해주어 좋습니다.

 

2. 양배추 - 양배추는 공복에 먹기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위장점을 강화시켜줍니다. 하지만 저는 양배추 맛이 없습니다. 저처럼 양배추를 싫어하시는 분들으 다른채소나 과일들과 함께 먹으면 쉽게 섭치가 가능합니다.

 

3. 오트밀 - 위에 보호막을 만들어 산성 분을 막아줍니다. 오트밀과 함게 요거트를 드시는 것도 좋은데 당이 없는 요거트가 좋습니다.

 

4. 미지근한 물 - 찬물이 아닌 우리 몸의 온도와 비슷한 물 한잔은 노폐물을 배출 시켜 자는 동안 손상된 수분량을 보충하여 줍니다. 또한 장운동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침 공복 물 한잔 드링킹 꼭 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코로나에 추위에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은데 면역력이 약하면 변종바이러스의 목표가 도니다고 합니다. 아침밥 꼭 챙겨드셔서 건강 챙기시고, 면역력 떨어지지 않게 몸에 좋은 음식들 잘 선택해서 적당한 섭취법으로 이번 겨울과 코로나 시대를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 이것은 주말부부인 저의 아침 입니다... 이런거 먹으면 안되는데 말이죠.ㅠㅠ

 

계란 빼고 아침에 안 좋은 음식

 

구독과 좋아요는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