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코로나19 백신 비교 및 여론조사?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로제네카 얀센

by ★☆△○☆★ 2020. 1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백신 국내 도입 문제로 참 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로제네카, 얀센 이 4가지가 현재 국내에서 도입 추진 중인 4가지 백신 입니다.

 

네가지 백신의 국내 구매현황 및 공급시기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표에서처럼 아스트라제네카가 가장 먼저 도입이 되어 내년 2-3월에는 공급이 가능하다는 추측입니다.

 

4가지 백신의 특성을 비교 해보았습니다.

현재 가장 빠르게 도입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는 바이러스 전달체 방식으로 총 2회를 접종하여야 하지만 3상 예방효과에서 차이가 많이 나서 그 원인이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아서 사용승인이 늦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화이자나 모더나는 현재 타국에서는 이미 접종이 시작이 되었는데요. 이 2가지 백은 mRNA 방식으로 효과는 좋으나, 보관 운송이 어렵습니다.

 

"mRAN방식 바이러스전달체 방식 무슨 말일까요?"

 

▶mRNA 백신◀

 

mRNA 방식은 첨단 기술로 처음으로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다는 정보를 다음 mRNA를 인체에 삽입해 스파이크 단백질을 생성하며 면역력을 키우는 방식 입니다.

  • 장점 : 상대적으로 효과와 안정성이 뛰어나고 제조가 편이해 대량생산에도 유리합니다. 이 백신은 코로나19변종이 나와도 빨리 딸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 단점 : 보관운송이 어렵습니다. (화이자 영하70도, 모더나 영하20도) 그리고 백신을 맞고 3개월을 정점으로 효과가 조금씩 떨어질 것입니다. 독감백신처럼 6개월에 1회 정도 수시로 접종을 해야 합니다.

  • 전문가 의견 : 코로나19는 토착병이 되어서 틈틈히 변종이 나올 것으로 보이며 감기나 독감처럼 함께 살아가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전달체 백신◀

스파이크 단백질을 가졌지만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바이러스를 유전자 조합으로 만드는 방식.

  • 장점 : 면역력이 오래가며, 운송과 보관에 용이하다 (아스트로제네카, 얀센 2-8도 영상보관 가능)

  • 단점 : 생산과정이 복잡하고 코로나바이러스에 이미 노출된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 전문가 의견 : 전달체 백신은 mRAN백신보다는 효과가 좀 떨어지고 부작용도 더 많습니다.

이처럼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현재 외국에서는 모더나,화이자가 이미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는데, 벌써부터 영국에서는 변종바이러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변종바이러스는 독성은 떨어지지만 전염성이 매우 강하다고 합니다. 변종 바이러스는 숙주에 있는 면역체계에 의해서 거기에 대항하기 위해 발생되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된 이후에 더 우후죽순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변종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는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 도입될 4가지 백신과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사람의 목숨과 직결된 이 백신으로 정치"

현재 이 백신접종 문제로 관련하여 정치권에서 공방전이 심합니다. 야당은 '백신접종'이 너무 늦고 물량확보가 부족하다고 하며, 정부여당은 '안정성'이 우선이니 배신을 정치화 하지 말라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정치권의 공방이 여론조차도 양분되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것을 여론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안정성이 우선이다 41.1% , 긴급성이 우선이다 54.9%

이중에 민주당 지지층의 82.5%가 안정이 우선이다. 국민의힘 지지층의 84.5%가 긴급성이 우선이다라고 답을 했다고 합니다. 이 문제가 안정성이 먼저냐 긴급성이 먼저냐 약자택일의 문제 인가요? 저는 둘 다 놓쳐서는 안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정치권에서는 안정성과 긴급성으로 공방할 때가 아니라 2가지 모두를 얻기 위해서 협력해야 할 상황인 것 같습니다.

 

먼저 아스트로제네카가 도입이 되고 그 후에 화이자, 모더나, 얀센 여려 백신들이 도입이 되겠지만, 전문가들의 의견대로 코로나는 독감, 감기바이러스와 같이 토착병으로 계속적인 변종바이러스가 발생할것이므로 국내기술로 자체 개발하고 있는 백신 및 치료제가 하루 빨리 더 안전성 있게 공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바이러스도 하나의 생명으로 생존을 하기 위해 계속적인 변이체가 나타날 것입니다. 거기에 맞춰서 우리 인간들의 항체도 계속적으로 바이러스에게 대항하기 위해 세대를 걸쳐서 계속적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미래에도 인간과 바이러스의 관계는 계속 될 것입니다.

 

백신도 중요하지만, 전 인간 자체의 면역력이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포스팅 보고 면역력 많이 많이 올리시기 바랍니다.ㅎㅎㅎ

죄송합니다...;;;

 

2020/12/17 - [알쓸정보/건강정보] - 코로나 시대 겨울 면역력 높이는 제철 과일 - 딸기 뚜왈기

 

코로나 시대 겨울 면역력 높이는 제철 과일 - 딸기 뚜왈기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여전히 많이 나오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눈 앞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시대에 겨울 면역력 높이는 제철과일 "딸기

newodition.tistory.com

2020/12/16 - [알쓸정보/건강정보] - 코로나 시대 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방법 - 대추(대추차)효능

 

코로나 시대 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방법 - 대추(대추차)효능

안녕하세요!! 40대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코로나 일일 확진자가 1,000명이 넘어가는 코로나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여름 때 보다 겨울철에 추워지면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단순히 행동

newodition.tistory.com

구독과 좋아요는 E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