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시금치 효능 궁합 좋은 음식 겨울철 눈 건강 지키자

by ★☆△○☆★ 2020. 12. 25.
반응형

시금치 효능 궁합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 겨울철 눈 건강 지키자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겨울철에 날씨가 매우 건조하여

눈이 뻑뻑해지고 건조해지기 매우

쉬운 요즘에 특히나 코로나로 인하여

집에서 생활을 많이 하시죠?

 

그러다 보니 집에서 보일러를 틀어놓아서

더더욱 건조한 곳에서 우리의 소중한 눈이

노출이 되어 안구건조증에 많이

시달리시는데요?

 

우리의 눈 건강을 위하여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

 

"시금치"

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시금치 하면 철분! 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근데 이 철분의 대명사 시금치를 눈 건강의 타이틀로 시금치를 소개하는 이유가 궁금하시죠?

 

 

30대중후반 이상의 나이이신 분들은 예전에 만화 뽀빠이를 기억하실 겁니다.

그 뽀빠이가 시금치캔에 든 시금치를 원샷하시고 근육빵빵 되어서 여주인공을 구하러 가는 모습이 뇌리에 아직도 남아있으실 겁니다.

 

 

이 모습이 시금치 하면 철분, 철분 하면 시금치라는 것을 모두의 뇌리에 각인시켰죠..

 

근데 이것이 모두 가짜뉴스에 의해서 일어났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바로 1870년 독일 과학자가 기고한 출판자료에 철분함량을 나타는 %에서 소수점을 잘못 찍은 것입니다.

시금치 100g당 철분함량 3.6mg을 36mg으로 잘못 타이핑을 해버린거죠

이 후에 연구에서 이 잘못된 자료를 인용하게 되고 그것이 사실처럼 정착되버렸던 겁니다.

 

소수점을 잘못 찍어서 나타난 오차는 철분함유량 10배로 부풀려져버렸죠.

 

이러한 사실로 미국의 시금치 통조림 회사가 바로 <뽀빠이>라는 만화를 상업적으로 이용하여 엄청난 이득을 얻었죠.

이것이 정정되는 1930년까지 미국에서 엄청나게 우려먹었습니다.

 

바로 이 뽀빠이로 인해서 전 세계 어린이들은 어릴 때 부터 철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다고 하며 시금치를 먹어야만 했던 고역을 치르게 되었던 겁니다.

 

물론 시금치에 철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시금치 보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배추, 브로콜리, 말린 콩 등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슈퍼푸드에 시금치를 포함시키는 것을 망설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시금치가 슈퍼푸드에 어울리지 않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가짜뉴스로 인하여 어릴 때부터 먹어왔던 시금치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가 오늘 포스팅으로 시금치를 선택한 첫 번째.. 이유

 

▶ 눈 건강 ◀

 

시금치에는 식물성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은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에 도움을 줍니다. 이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A, 비타민C,루테인, 제아젠틴이 시금치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한 섭취를 한다면 시력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비타민A와 식물성 #오메가3가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시야를 밝게 해줍니다. 루테인, 제아젠틴이 노화로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주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시중에 영양제를 보면 루테인 이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네이버 쇼핑

그리고 아이들 눈 건강을 위해 시금치가 함유된 젤리도 시중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 면역력 증가 ◀

 

시금치는 다량의 소염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균 같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면역력이 떨어진다면 다양한 염증이 발생하고 질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시금치로 면역력을 증가 시키는 동시에 각종 소염작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채소 입니다. 게다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체중감량이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변비도 제거해주며, 많은 함유된 비타민은 피부트러블도 개선시켜 줍니다.

 

 

▶ 혈압조절 ◀

 

시금치에는 질산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질산염은 우리의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은 뇌졸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지는데 나이가 들면서 혈압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시금치 같은 음식이 혈압조절에 매우 좋은 도움을 줍니다.

 

 

어떻습니까? 10대 슈퍼푸드에 선정 될 만 한가요??

주요효능에 대해서만 포스팅한 거지만 이 외에도 항암성분포함, 뼈를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K,마그네슘,칼슘등 함유, 뇌 건강, 빈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정말 많은 효능이 있죠? 하지만 이러한 슈퍼푸드 시금치에도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시금치는 왜 데쳐서 요리에 사용하는걸까?"

 

시금치에는 수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랜 기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이 수산이라는 성분이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을 일으킵니다. 칼슘을 섭취하게 되면 수산칼슘으로 변하여 체내에서 결석을 생기게 하는 겁니다.

 

그래서 데치지 않은 생 시금치로 국을 끓이게 되면 수산이 국물에 우러나와서 저희는 수산을 그대로 먹게 되는 것입니다. 시금치를 주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영향은 없을 것 같지만 그래도 국보다는 나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물로 드실 때 수산 걱정 없이 드실려면 100℃ 이상 끓는 물에 데쳐내서 무쳐 드시길 바랍니다.

 

*하루 500g 이상을 먹는 것이 아니라면 상관없으므로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시금치 나물

"시금치와 다른 음식의 궁합"

 

▶ 시금치와 나쁜 궁합 ◀

  • 두부,멸치,근대 - 수산이라는 성분이 위에 본 내용과 같이 칼슘이랑 반응을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칼슘 성분이 있는 두부 멸치는 시금치와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근대 같은 경우는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수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시금치와 좋은 궁합 ◀

  • 조개 - 시금치와 같이 조개도 철분이 풍부하여 함께 먹으면 조혈작용이 극대화 됩니다. 시금치와 조개를 넣고 된장찌개를 드시면 빈혈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달걀 -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해주므로 시금치와 궁합이 좋습니다.

  • 참깨 - 참깨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하나인 리진이 결석 방지 역할을 합니다. 무침에 참깨 솔솔 뿌려주는 이유가 맛 때문만은 아니겠죠?

  • 사과 - 사과의 식이섬유가 배변작용을 도와니다. 시금치사과주스를 만들어 드시면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 들기름 - 들기름은 시금치에 함유된 지용성비타민 흡수를 도와줍니다.

 

 

이처럼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나,

역시 적절한 섭취법이 중요합니다.

 

저도 시금치 즐겨 먹습니다.

대부분이 나물로 드시죠?

적당한 양의 시금치 드시고

겨울철 눈 건강도 지키시고,

 

시금치 주스

 

10대 슈퍼푸드인 만큼 우리 아이들에게도

내일 아침부터 #시금치사과 주스 한 번

만들어 주면 어떻까요??

 

구독과 좋아요는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