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침향 효능 섭취법 침향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하자

by ★☆△○☆★ 2021. 1. 25.
반응형

침향 효능 섭취법 침향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하자

침향 사진입니다
침향 효능 섭취시 주의사항

물에 넣으면 가라앉는다는 뜻의 '침' 과 향기가 짙다는 '향'을 써서 부르는 침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침향은 침향나무 속에 수지가 함유되어 있는 목재를 말합니다.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되어 있는데 그 성질이 열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다고 합니다.

이 침향의 효능과 섭취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향이란

수지가 함유된 목재라고 하지만 엄밀히 따져보면 침향나무에서 나오는 나무기름 덩어리를 말합니다. 이 기름덩어리가 응결이 되어 얼핏 보면 목재 같아보이지만 나무에 상처가 났을 때 그것을 치유하기 위해서 수지가 상처부위에 모이는데 그것이 수년에서 수천년에 걸쳐서 응결된 것으로 매우 귀한 것입니다.

 

 

 침향 효능

 

치매, 우울증 신경질환에 도움

침향효능 치매예방 사진입니다
침향 효능 - 치매 예방 효과

침향에는 신경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뇌세포 회로의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한 실험으로 뇌혈류 저하가 유발된 쥐에게 4주간 침향환을 투여한 결과 신경세포의 감소가 억제되는 효능이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알츠하이머 치매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이 되는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것은 뇌척수액이 원활하게 순환을 하면서 배출하게 되는데 순환장애가 생기게 되면 이 베타아밀로이드가 뇌 속에 그대로 축척이 됩니다. 그러면 아밀로이드 플라크라는 독성물질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뇌세포 손상을 가져와 알츠하이머 치매의 위험성을 증가 시킵니다.

 

침향이 바로 이 베타아밀로이드의 축척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심신 안정 효과

침향효능 심신안정 실험결과 사진입니다
침향 효능 - 심신 안정 효과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심신안정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침향에 함유된 델타 구아이덴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며  뇌 활성, 뇌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침향 속에 아가로스피롤 성분이 신경 이완과 심신 안정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침향오일을 증기로 흡입 시켯더니 신경 안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피부면역력 증진 효과

침향효능 피부면역력 실험 사진입니다
침향 효능 - 피부 면역력 향상

피부병이 있는 쥐에게 침향 추출물을 투여 했더니 히스타민 분비가 억제되고 피부 면역력이 향상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염증 억제 효과

침향효능 염증억제 실험결과 사진입니다
침향 효능 - 염증 억제 효과

침향 추출물을 말초 혈액세포에 투여한 실험 결과 염증 물질을 만드는 사이토카인, 히스타민 활성이 억제되는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효과

침향효능 혈액순환 개선 실험결과 사진입니다
침향 효능 - 혈액순환 개선 효과

침향이 혈관내피의 손상을 보호하여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부종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실험결과 확인이 되었습니다.

 

 침향 섭취 시 주의사항

침향은 과잉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0.1~0.4g 입니다. 침향 구매하실 때에는 수입신고필증이 있는지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인도네시아산 그리고 중국산 등이 있지만 베트남산을 가장 우수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정질환이 있으신 분은 꼭 전문가와 상의 후에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