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냉이 효능 보관법 알고 먹자

by ★☆△○☆★ 2021. 1. 29.
반응형

냉이 효능 보관법 봄을 알리는 채소 냉이

봄의 여왕 냉이

동의보감에 냉이 효능에 대해서 이렇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달고 독이 없으며 간의 해독작용을 한다', '국을 해서 먹으면 피가 잘 통하고 간에 좋아서 눈을 맑게 해준다'

 

봄이 제철인 봄나물 냉이는 3-4월이 제철입니다만 요즘은 날이 빨리 풀려서 2월말 부터 냉이를 많이 찾으십니다.

 

봄나물 중에서도 '봄의 여왕' 이라 불리는 냉이는 그 효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성에게 더 좋은 효능이 있어서 여왕이라는 칭호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냉이하면 그 특유의 향긋한 향이 나는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원래 냉이는 유럽이 원산지로 샐러드로 많이 활용하였으며 깻잎처럼 음식 향을 돋구기 위해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뿌리까지 음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봄을 알리는 봄철 채소 냉이 효능과 보관법, 손질법, 고르는 방법까지 알아보고 냉이와 궁합이 잘맞는 음식과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이 효능

다이어트에 최고

냉이에는 비타민A와 C,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입맛을 되찾아 줍니다. 그래서 봄철 환절기로 무료해지거나 입맛이 없는 경우에 에피타이저로 먹으면 좋습니다. 입맛을 되찾아 주면서 어떻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 의아하실텐데요. 냉이는 열량이 100g 당 31kcal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냉이의 효능 - 다이어트 효과

게다가 냉이에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 매우 높으며 철분 등 무기질 함량도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에 부족한 영양분을 충족시켜 줍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간 보호 및 지혈 효능

냉이에는 간 활동을 촉진시키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간염이나 간경화 등 간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뇨작용도 있어서 붓기를 빼주기도 합니다.

 

냉이의 효능 - 간 보호 지혈 효과

그리고 칼슘,칼륨,인,철분 등 무기질 성분이 다양해서 지혈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에 출혈이나 월경과다일 경우에 치료제로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를 할 때나 출산후 출혈이 있는 경우 냉이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눈 건강

동의보감에도 기술이 되어 있듯이 국으로 드시면 눈을 맑게 해줍니다. 바로 냉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인데 비타민A는 망막에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주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여 줍니다.

 

냉이 효능 - 눈 건강

눈을 빨갛게 충혈 되거나 눈이 피로할 때 섭취하시면 좋고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등 관련 질환 예방효과도 있습니다.

 

춘곤증 물러가라

봄만 되면 몸이 나른하고 졸음이 쏟아지기 시작하죠? 이러한 증상을 춘곤증이라고 합니다. 춘곤증은 우리 몸을 아프게 하는 질병이 아니라 피로감일 뿐입니다.

 

냉이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각종 비타민, 단백질, 칼슘, 철분 등 여러 영양분이 많아서 기력 증진에 좋으며 이는 춘곤증을 물러나게 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건강 효과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성분으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서 혈관을 건강하게 합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등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냉이에는 아연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성분은 주요대사 과정이나 면역기능을 발휘하는 백혈구와 면역세포에 작용하여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냉이 보관법,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냉장고에 보관을 대부분 하실텐데 흙이 묻은 상태에서 키친타월로 감싼 후에 비닐팩에 담아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고르는 법

냉이의 특유의 향을 내는 뿌리는 단단하지 않으며 잔털이 적은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과 줄기는 조그만한 어린 냉이가 더 맛있습니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냉이에 묻어 있는 흙을 제거하고 잔뿌리들은 칼로 긇어서 제거합니다. 그리고 잎에 시든 것이 있으면 떼어낸 후에 물에 30분 정도 담가놓았다가 다시 흐르는 물에 씻어서 요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궁합이 맞는 음식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냉이는 식초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식초를 음식이라고 하기엔 그렇지만 흔히 들어가는 요리의 재료로서 간 활동을 도와주는 냉이에 체내젖산을 제거해주는 식초를 첨가하여 먹으면 피로감을 푸는 데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서 매우 잘 맞는 궁합입니다.

 

냉이와 궁합이 맞는 식초

이와 달리 냉이와 같이 먹으면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이라기 보다는 조심해야 할 음식들입니다. 냉이는 봄철에 많이 드시기 때문에 봄나물들과 같이 많이 드시는데요. 달래나 쑥, 미나리 같은 봄나물이 몸에 좋다고 냉이와 봄나물들을 가득 가져와서 많이 드시는데 이럴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너무 과다 섭취가 되어 장내 미생물 증식을 일으켜서 채소이지만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가면 따뜻한 봄이 옵니다. 움츠려 있던 몸은 기지개를 펴고 활발한 활동을 하는 계절입니다. 따뜻한 봄이 오지만 아직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라며 봄의 여왕 냉이의 향긋한 향과 맛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