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산양유 단백질 효능 장점 Best 5 우유와 어떤 차이?

by ★☆△○☆★ 2021. 2. 3.
반응형

산양의 젖을 짜내서 얻는 것이 산양유입니다. 젖을 짜내기 위해서 사육하는 산양을 유산양이라고 하는데 이 유산양은 식성이 매우 까다로워서 키우기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과연 산양의 젖에서 짜내는 산양유는 일반 우유나 모유보다 좋다고 하는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산양유를 짜내는 유산양

 

우유보다 좋은 산양유 효능 5가지

반응형

 

일반 우유도 좋은 식품이지만 산양유의 단백질이 일반 우유 단백질에 비해서 더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근육 형성과 소화개선 효과

 

산양유의 단백질이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고 소화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우유 단백질과는 차이가 있어서 산양유 단백질을 추천드리는데 그 이유는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단백질 함량이 우유보다 산양유가 높습니다. 단순한 이유죠.

산양유와 우유, 모유 단백질 함량 비교 그래프
산양유 우유 모유 단백질 함량 비교

둘째, 산양유는 소화가 잘 되는 식품입니다. 우유를 드시면 드물게 소화가 잘 안 된다는 분들 계실 겁니다. 그 이유가 우유의 단백질 중 하나인 '알파s1-카제인단백질'이 위산에 응고가 되어서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산양유는 카제인 단백질 함량이 우유보다 14배가 적습니다.

 

우리 아기들에게 먹이는 어머님들의 모유의 단백질에는 베타카제인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흡수가 잘되는 것인데 산양유의 단백질 구조가 이 위대한 모유와 매우 흡사합니다.

우유와 산양유 단백질 용해 실험 사진
우유 산양유 소화능력

 

산양유 알파s1 단백질 함량 비교사진입니다
알파s1 카제인 단백질 함량

 

 

 골밀도 증진 효과

산양유는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슘과 철분, 비타민D도 고루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산양유효능 골밀도 증가 사진입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 - 골밀도 증진

 

 혈관 건강에 좋다.

산양유 단백질에는 중쇄지방산이 매우 풍부합니다. 이 중쇄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방산이면 혈관에 안 좋은 것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산은 우리 체내에 들어와서 에너지로 사용이 됩니다. 그런데 이 지방산에는 단쇄지방산, 중쇄지방산, 장쇄 지방산으로 나뉘는데 글자 그대로 성분 결합의 길이를 말합니다.

그래서 단쇄지방산과 중쇄지방산은 그 길이가 짧아서 에너지로 바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장쇄 지방산 같은 경우는 에너지로 바로 이용이 되지 못하고 이것이 중성지방으로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중성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을 막게 되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합니다.

 

물론 일반 우유에도 중쇄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지만 산양유는 그 함량이 우유의 2배 입니다.

 

지방산 종류 사진입니다
지방산 종류

 

 

 혈당 수치 감소

혈당은 근육량과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몸의 근육량이 적으면 포도당 흡수율이 낮아지고 그로 인하여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유와 비교를 해 보았더니 산양유와 우유가 마찬가지로 공복 혈당 수치는 감소하였습니다. 그런데 산양유는 혈청 인슐린 수치까지 줄어든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양유 혈당수치 개선 사진입니다
우유 산양유 혈당수치 개선

 

 

 면역력 강화 및 노화 방지

우유와 산양유의 뉴클레오티드 함량 비교 그래프
뉴클레오타이드 함량

산양유에는 '뉴클레오타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뉴클레오타이드는 세포를 구성하는 물질인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이 뉴클레오타이드가 최근에는 새로운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젊고 생생한 세포에 뉴클레오타이드의 뺏더니 바로 노화세포로 변화한 것이었습니다. 이로서 젊은 유지의 필수조건이 뉴클레오타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우유와 비교해서 산양유에는 뉴클레오타이드가 7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섭취법 및 주의사항

산양유 분말 물에 넣은 사진
산양유 일일 권장 섭취량

산양유 단백질은 간단하게 물에 타 드시면 됩니다. 1일 권장섭취량은 37g입니다. 물에 타 먹으면 그 맞이 밀크캐러멜 같은 맛이 납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은 과다 섭취할 경우 단백질 대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전문의에게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산양유 단백질에 대해서 우유와 비교하여 설명하여 드렸는데 그 차이점과 더 좋은 효능을 가지는 이유에 대해서 이해가 잘 되셨나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체내의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하여 요통이나 관절 문제 등 여러 질환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고 산양유 단백질만 드신다고 근육이 쑥쑥 자라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잘 아시죠?

적당한 운동과 함께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요즘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영양제도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오면서 우리들의 신체나이는 예전보다 매우 많이 어려지고 있습니다. 옛날의 40대와 지금의 40대는 아마 그 신체 나이로는 차이가 많이 날 것입니다.

 

이것은 먹는 음식과 영양섭취 등이 예전보다 훨씬 좋아졌고 그 효능들이 확실히 발휘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효능을 알고 거기에 맞는 섭취법으로 '100세 시대 건강한 삶'을 지키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