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과일 Best 6

by ★☆△○☆★ 2021. 2. 6.
반응형

변비에 좋은 음식 과일 Best 6 

변비는 연령대와 상관없이 겪고 있는 증상으로 특히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젊은 사람들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과일을 추천드리니 변비 해결방법으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임산부 변비에 좋은 것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먼저 변비의 원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 섬유질 부족, 운동 부족, 배변 시 참는 행위, 스트레스, 우울증 등 많은 원인이 존재하는데 특히 여름철이 다가오다 보면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서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 추천드리는 음식 과일은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이 있으면서 변비에도 좋은 음식 과일로 골라보았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과일

바나나

바나나는 100g 당 93kcal로 탄수화물이 많아 포만감을 쉽게 느기게 해줍니다. 그와 동시에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장 기능을 개선해주어서 변비에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 바나나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변비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잘 익은 것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변비의 원인 중에 수분섭취가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대변을 볼 경우에 수분 함유량이 미량만 차이가 나도 그 굳기는 매우 차이가 납니다.

변비에 좋은 물

또한 다이어트에 혈액순환이 매우 중요한데  물 섭취가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하루에 성인 기준 1L 이상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사과에도 팩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침 식전에 먹는 것이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과 변비에 좋습니다. 사과껍질에 더 많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으니 껍질채 갈아 드시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사과

사과는 100g 당 57kcal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큰 무리가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빨간양배추

일반 양배추에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빨간 양배추는 더 풍부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으니 빨간 양배추를 추천드립니다. 보통 샐러드로 많이 섭취하거나 살짝 데쳐서 드셔도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붉은 양배추

혹은 브로콜리와 함께 갈아서 드셔도 좋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100g당 160 kcal로 생각보다 열량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이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아보카도의 식이섬유는 수용성 섬유질이기 때문에 장에 유익균을 증식시켜 변비를 예방해주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음식입니다.

변비에 좋은 아보카도

 

레몬주스에 올리브 오일

레몬과 올리브 오일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레몬 1개와 온수 1컵으로 레몬주스를 만든 후에 올리브 오일 1 티스푼 섞어서 드시면 변비에 좋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레몬주스 오일


지금까지 변비에 좋은 음식 과일을 알아보았습니다. 변비의 원인에는 운동부족이나 스트레스 등도 있기 때문에 좋은 음식들과 함께 적당한 운동, 그리고 심신 안정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들 또는 출산 후에 분만 전에 실시하는 관장의 후유증이나 자연분만 중에 회음절개부의 통증으로 인하여 힘을 제대로 주지 못해서 변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임산부들은 먹는 음식도 조심스럽거나 입덧으로 인하여 제대로 못 먹는 경우가 있으니 유산균 영양제 섭취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변비 유산균이 많이 있으니 영양제 도움을 받길 추천드리고 영양제를 고르실 때에는 유산균 뿐만 아니라 포자균, 고초균, 호모균, 등 여러 유산균이 배합된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단독 유산균 제품보다는 고초균과 혼합된 것이 유산균의 생존력이 높아서 효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