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by ★☆△○☆★ 2021. 2. 9.
반응형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검사 사진입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분이나 혈당 수치가 정상보다 높으신 분들은 혈당관리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죠. 병원을 꾸준히 찾으면서 혈당수치를 낮추거나 약을 처방 받는 것 이외에도 생활 속에서 식습관, 운동 등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당뇨를 앓고 있는 분 뿐 아니라 평소에 혈당 관리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가족력으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미리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당뇨는 한번 걸리면 완전 회복이 어렵고 계속 철저한 관리를 해줘야 하므로 정상일 때 부터 꼼꼼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당뇨의 무서운 점은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자색 돼지감자

자색돼지감자 사진입니다

돼지감자 효능은 예전에 많은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돼지감자는 체질에 크게 상관없이 섭취할 수 있는데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서 혈당관리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돼지감자를 얇게 썰어 먹어도 되지만 건강즙으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니 건강즙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귀리

귀리 사진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식단에는 꼭 추천하는 것이 귀리 입니다. 귀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 중 하나인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의 당 흡수를 지연시켜 줍니다.

 

당분을 분해 흡수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저해시켜주어서 혈중 유입 농도를 조절하여 줍니다.

 

귀리의 식이섬유는 전체의 10%이기 때문에 귀리 자체를 먹는 것보다 귀리의 식이섬유를 따로 추출한 건강식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비트

비트 사진입니다

인슐린이 급격히 분비되는 현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 할 수 있게 해주는 성분인 베타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비트 입니다.

 

비트는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인기가 있는 식품이며 샐러드나 반찬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사진입니다

당뇨병을 앓는 사람에게 지방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 같은 식물성 지방으로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당뇨의 원인 중 하나인 비만을 예방하기에도 적절한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많은 영양소와 효능이 있어 당뇨와 더불어 건강 관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치아시드

치아시드 사진입니다

치아시드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탄수화물이 적습니다. 치아시드의 섬유질은 음식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늦춰중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어서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케일

케일 사진입니다

시금치와 케일에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합니다. 루테인은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영양소로 유명한데 이는 당뇨병 환자에게 합병증으로 시력저하를 시키는 질환이 합병증으로 발병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중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연어,고등어

연어 사진입니다

연어와 고등어에 풍부한 것은 바로 오메가-3 지방산. 이 지방산은 심장병이나 뇌졸증의 위험이 매우 높은 당뇨병 환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행 개선 효과가 있는데 과체중과 비만인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혈당수치가 매우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환자의 경우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위주로 식단을 꾸려야 합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것도 좋지 않죠.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음식 섭취만으로 관리하기 보다는 꾸준하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 해주시면 좋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당뇨에 좋은 음식 이외에도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 콩류, 견과류, 닭고기, 달걀, 저지방유제품 등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당뇨병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질환이며 한 번 걸리면 생활에 많은 제약이 따르니 건강한 혈당을 위해 미리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