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by ★☆△○☆★ 2021. 3. 5.
반응형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건강한 음식효능에 대해 알려드리는 지식마스터 입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먹는법과 보관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

토마토에는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그 중에 방울토마토는 한 입에 쏘옥 먹기 매우 편한 크기인데 당도와 신맛이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그 중에 대추같이 길쭉한 것이 대추 방울토마토인데 특히나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

대추 방울토마토 사진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

저칼로리 다이어트 효과

대추방울토마토는 저칼로리이면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면서 식욕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할 때 최고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추방울토마토 칼로리는 100g당 약 15kcal로 다른 토마토에 비해서도 낮습니다.

 

전립선암 등 항암효과

방울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또는 라이코펜이라고 불리는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 제거하여 암세포의 증식, 전이를 방지하여 줍니다.

특히 전립선암과 유방암의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피부 개선

라이코펜 성분의 항산화 작용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자외선차단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B, 비타민C 성분이 피부가 쳐지는 것을 막아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데 도움을 주며, 주름 및 기미 제거와 함께 미백효과도 있는 것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과 불면증에 효과

토마토에는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뇌 신경전달 물질 중의 하나 입니다. 세로토닌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생성되기 위해서 필요한 물질로 불면증에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또한 세로토닌이 불균형해지면 우울증, 불안장애등 감점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방울토마토를 섭취하시면 불안 증세나 우울증 완화에 좋습니다.

 

뼈 건강

대추방울토마토는 비타민K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도 도움을 많이 줍니다. 골다공증을 앓고 있으신 분에게 좋은 도움을 주며 특히 성장하는 어린아이들의 발육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라이코펜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줍니다.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져 혈행개선 효과를 가져오며, 혈압 조절에 좋아 고혈압 및 뇌졸증 예방에 좋습니다.

 

눈 건강

대추방울토마토에는 우리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백내장, 황반변성 등 안구관련 질환을 예방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환절기나 건조한 날에 안구가 건조해지거나 시력이 좋지 못한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시면 안구건강에 좋습니다.

나트륨 및 독소 배출

대우 방울토마토에 함유된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라이코펜 성분이 중금속 등 체내에 쌓이는 독소를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시더라도 걱정 No

대추 방울토마토는 당도가 있지만 GI지수가 30으로 높지가 않습니다. GI지수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중요하지만 특히 당뇨가 있으신 분들도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섭취는 좋지 않으니 간식대용으로 드시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GI지수는 당지수 입니다.

 

변비 예방

대추방울토마토에는 다른 채소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활동 개선에 좋으며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은 도움이 됩니다.

 

대추 방울토마토 부작용

 대추 방울토마토 부작용

대추 방울토마토의 부작용에는

 

첫째, 대추 방울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 몸이 차가우신 분이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과한 섭취는 금물입니다.

 

둘째, 과도한 섭취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일권장섭취량는 하루에 15-20알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대추 방울토마토 먹는법

 대추 방울토마토 먹는법

대추 방울토마토를 먹는법 중에 중요한 것은 바로 함유된 영양 성분의 흡수율을 더 높이는 것입니다.

 

대추 방울토마토는 열을 가해주고 식물성 기름과 함께 섭취할 경우 영양분 흡수율이 2-5배는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섭취할 때 마다 기름과 함께 먹을 수는 없으니 가끔씩이라도 올리브유와 함께 요리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 방울토마토 보관방법

 

대추 방울토마토의 보관방법은 일반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꼭지를 떼어서 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꼭지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꼭지가 있는 것이 보관하는 데에는 더 좋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 부작용 및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추 방울토마토는 토마토 중에서도 당도가 뛰어나고 라이코펜 성분 함유량이 가장 많다고 하니 일반 토마토 보다 더 좋은 맛과 영양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