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생활 정보

몸의 건강 이상을 알리는 식욕 - 이 음식이 땡기면 내 몸이 위험하다

by ★☆△○☆★ 2021. 7. 3.
반응형

몸의 건강 이상을 알리는 식욕 - 이 음식이 땡기면 내 몸이 위험하다

안녕하세요! 지식마스터 입니다.

 

여러분들은 한 번씩 한 종류의 음식이 매우 당겨서 그것만 계속 드시는 경우 있으신가요?

 

특정한 종류의 음식을 향한 강력한 식욕이 계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이것은 우리 몸의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물론 더운 여름에는 물이 계속 당길수 있고, 스트레스를 너무 받으면 단 것이 당길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중에는 탄수화물이나 달달한 것들에 대한 식욕이 엄청나게 올라오죠

 

이처럼 기본적으로 식욕이라는 것은 배가 고프다거나 영양이 부족해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원인으로 인한 식욕이 촉발되는 것은 보기 힘들죠.

 

이러한 식욕의 촉발은 외적인 요인보다는 이제 심리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만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아니고 배가 고픈 것도 아닌다 특정 음식에 대한 식욕이 계속 나타난다면 건강이상에 대한 위험신호 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특정 음식과 관련된 식욕이 어떤 건강 이상을 나타낼 수 있는지 보시겠습니다.

 

목마름으로 인하여 물에 대한 식욕

무더운 여름에는 운동을 하고 난 후 또는 열심히 일을 하고 땀을 흘린 후, 짠 음식을 많이 먹고 난 후에 갈증을 느껴 물을 엄청 마시고 싶은 기분 아시죠?

그런데 운동을 한 것도 아니고 땀을 많이 흘리지도 않았고 짠 음식을 먹은 것도 아닌데 소변을 자주 보고 목이 말라서 물이 계속 당겨서 물을 마시게 된다면 이것은 바로 당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라는 것은 혈당 수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액 내 포도당이 쌓이면서 분해하지 못하고 남은 포도당은 소변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래서 소변이 자주 나오게 되고 이로 인하여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져서 물이 계속 당기는 것입니다.

 

달달한 것이 계속 땡긴다

보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당이 당긴다고 하죠. 이는 심리적 이유로 인한 식욕입니다. 특히 초콜릿이라든지 아메리카노에 달달한 치즈케익 등이 너무 땡기죠

그런데 스트레스를 받지도 않았고 평소에 단 것을 즐겨 먹는 것도 아닌데 달달한 것이 계속 땡기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그럴 경우에는 자신의 몸에 비타민B가 부족할 수 도 있습니다. 비타민B는 에너지 생산 기능을 하는데 이 비타민이 부족하면 에너지가 부족하고 그래서 달달한 설탕과 카페인이 든 음식을 먹으면 포도당의 수치가 올라가면서 에너지가 회복되는 느낌 때문에 땡기게 되는 것입니다.

 

튀김류에 대한 식욕

이것은 저의 경우이기도 합니다. 평소 식성은 그렇게 튀김류를 좋아하지도 않았는데 탕수육이 계속 먹고싶고 분식집에서 떡볶이만 먹던 제가 튀김만 먹는 저를 발견하였습니다.

저와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 계신가요? 이런 경우는 지방이 든 음식에 대한 식욕이 계속 촉발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 이유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고 음식으로만 섭취해야 하는 영양분입니다.

 

물론 단순히 지방이나 입맛이 변하여 튀김에 대한 식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오메가3 영양제를 드셔보시거나 아니면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인 아보카도, 연어, 올리브오일 등을 한 번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계속적으로 튀김류가 먹고 싶으시면 심리적인 이유이거나 입맛이 변했거나 또 다른 이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흙, 종이, 얼음에 대한 식욕

흙이나 종이에 대한 식욕이 나타난다니 어이가 없으시죠? 하지만 기억해보시면 어릴 때 흙맛이 좋아서 많이 드신분들 분명히 계실 겁니다.

 

어릴 때 그런 분들은 단순히 흙 맛이 특이해서 또는 호기심 때문이었겠지만 실제로 흙이나 종이, 얼음 같은 것에 식욕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는 그럴 수 있다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시는 경우가 있으시겠지만 그래도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영양가 없는 음식이 당기는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이식증이라는 장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주로 어린아이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짠 음식에 대한 식욕

우리나라 음식은 짠 음식이 많아서 대부분 식사를 통해서 나트륨이 모두 섭취가 되죠. 나트륨 섭취량이 과할 수 있지 부족하진 않을 겁니다.

그런데도 짠 것이 당긴다면 이는 애디슨병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애디슨병은 부신기능부적이라고 하여 부신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이 병에 걸리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고 염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짠 음식에 대한 식욕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음식에 대한 식욕으로 내 몸의 건강 이상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여러분들도 갑자기 특정한 종류의 음식에 대한 식욕이 나타난다면 건강 이상을 알리는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 및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위와 같은 건강 이상을 알리는 식욕이 나타난다면 우리의 몸이 우리들에게 건강이 좋지 않다고 알리는 신호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