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긴급사용 승인 영국은 왜?

by ★☆△○☆★ 2020. 12.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으로 알려진 4대 백신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와 모더나는 이미 세계각국에서 사용이 되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아스트라제네카 같은 경우는 그 효과에 대해서 1차와 2차의 차이가 너무 크게 나면서 아직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승인하지 않고 있으며, 얀센은 3상실험 중이라고 지난 포스팅에서 비교한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는 승인하지 않았으며, 유럽의약품청(EMS)에는 승인 신청 조차 하지 않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해서 영국정부가 12월30일 어제 전 세계 최초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하였습니다.

 

◈ 아스트라제네카, FDA에서 승인이 막혀 있는 이유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가장 먼저 개발될 것으로 판단이 되었던 백신이었습니다.

처음에 아스탈제네카 백신 면역효과 90%라고 하면서 가장 먼저 뉴스에 게재되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70~90%의 면역효과 였다는 것을 지난 번에 포스팅 한 적이 있었는데요

2020/11/25 - [알쓸정보/건강정보]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과 70~90%? 내년에 국내시판 가능한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과 70~90%? 내년에 국내시판 가능한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 국내 첫 코로나백신이 될 것인지?  위 백신은 다국적 제약사 이스트라제네카가 옥스퍼드대학과 공동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영증 백신의 면역효과가 최대 90

newodition.tistory.com

바로 이 70~90% 라는 차이 때문에 승인이 막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험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저하되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가 이후 모더나, 화이자의 3상 실험이 끝나고 발표된 면역 효과는 각각 94.5%, 95%로 더 효능이 뛰었났던 것입니다.

 

"왜 영국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바이스 백신을 FDA 승인이

나기도 전에 공식 승인을 한 것일까?"

 

바로 코로나 변이바이러스 때문입니다.

 

 

변이바이러스 대한 것은 아래 포스팅 확인해주시면 이해가 빠를 실 거라 생각됩니다.

blog.naver.com/newodition/222185946876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 변이체 결국 백신 무력화?

#코로나변종바이러스가 세계 각국에서 계속 발견되고 있습니다.남아공, 영국, 아프리카 등지 등 세계 각국...

blog.naver.com

이 코로나 변이바이러스 때문에 지금 현재 영국은 일일 확진자 수가 5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이 변이바이러스의 빠른 파급력 때문에 이 사태를 벗어나는 방법은 빠른 집단면역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집단면역의 효과를 가질려면 최소 전체 인구의 80%이상은 접종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영국이 확보한 백신은 화이자백신 2천만명분, 모더나백신 350만명분 입니다.

영국인구 7천만명 정도 인데 턱없이 부족한 숫자네요.

 

화이자와 모더나에 비해서 아스트라제네카는 생산이 용이하여 1억회분을 입도선매하여 빠른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영국은 내년 3월말까지는 4천만회분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4000만회분이면 총 2천만명분이라는 말입니다.

 

이건 제 생각이지만 거기에다가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의 자국 자체 백신입니다.

 영국측에서 어떤 절차나 검증도 소홀히 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자기 나라 국민들이 접종해야할 것이니까요. 신중히 검토를 하였을 것이고 효과가 화이자나 모더나에 비해 약간은 떨어지긴 하지만, 충분히 백신으로서의 역할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판단하였을 거라고 봅니다.

 

게다가 변이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는 결과도 나왔었구요.

 

이 아스트라제네카의 승인으로 영국 내 효과가 입증이 된다면,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비해서 운송, 보관도 수월하며 생산도 용이하여 더 많은 물량을 생산해낼 수 있으며, 가격도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더 많은 사용을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코로나 백신, 독감 백신 가격 비교

 

 독감 백신은 3가와 4가 백신이 있는데 3가는 10000원~20000원대, 4가는 20000원~40000원대 입니다.

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3~5달러 한화로 보면 약5000원~10000원정도 하네요

화이자는 약19달러, 모더나는 10달러, 얀센은 15~20달러(1회접종으로끝)

 

금액으로 봤을 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독감바이러스 백신보다도 저렴합니다.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장점

 

 화이자 백신의 경우 저장 및 운송의 불편함 때문에 영국에서는 세계 최초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했으나 아직 80만명 접종하는 수준 입니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는 가격이 훨씬 저렴하고 일반 냉장고에서 최소 6개월간 운송, 보관,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아스트라제네카, 국내 백신 접종

 

 우리 정부에서 아스트라제네카도 계약을 했기 때문에 국내에도 유통이 될 예정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정확한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1회분 절반을 우선 투약 후 한달이 경과하고 1회분을 온전히 투약한 참가자들은 예방효과가 90%

두 차례 모두 1회분 전체용량을 투약한 이들의 예방 효과는 62%

 

1회분을 맞을 경우 면역효과가 맞은지 22일 째 부터 나타나고, 최소 3개월 지속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투약 후 코로나19에 걸린 이들 중 심각한 증상으로 악화된 사람은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정확한 자료도 없고 기준도 없습니다. 원래 신체 건강한 사람이었을 수도 있구요

 

 

 

여러분들은 어떻습니까?

아스트라제네카가 백신으로 국내로 들어올 경우 여러분은 이 백신을 접종하시겠습니까?

 

 

 

구독과 좋아요는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