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관절염 좋은 음식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 차이

by ★☆△○☆★ 2021. 1. 3.
반응형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관절염에는 나이가 없다' 는 말을 아시나요?

 

 

관절염은 대표적으로 무릎, 엉덩이, 손목 ,발목 등 고나절 부위 연골손상으로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질환입니다. 노인병으로 아시는 분들이 많지만 비만,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등으로 젊은 나이대에서도 관절염을 앓을 수 있습니다. 특히 출산을 하신 분들은 뼈와 관절 건강에 더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관절염에는 흔히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 2가지를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

 

이 2가지 관절염을 차이를 잘 모르시드라구요.

 

◈ 퇴행성관절염

골관절염이라고도 하는데, 연골의 점진적 손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관절을 이루는 뼈,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에는 일차성되행성 관절염과 이차성퇴행성 관절염이 있는데, 일차성 관절염 같은 경우는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만, 나이,성별,유전,비만 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이차성관절염 같은 경우는 연골에 손상을 주는 외상이나 질병, 기형이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은 뼈와 뼈를 연걸시켜주는 연골과 활막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은 연골이 아닌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으로 이 염증으로 인하여 연골손상을 불러일으킵니다. 만성 염증성 전진질환입니다.\

 

 

관절염 중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많은 질병이며, 류마티스가 2번째 입니다.

 

2가지 관절염을 비교하면...

 

퇴행성 관절염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발생연령

보통 40세 이후 시작

보통 25~50세 시작

진행속도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

수주나 수개월내에 진행

대칭성여부

초기에 몸의 한쪽에서 진행

같은 관절의 양쪽에서 같이 진행

침범부위

일부 관절에서 발병 (보통 무릎)

팔꿈치 손목을 포함한 많은 관절에서 발병

통증기간

저녁에 관절 사용 한 후 더 아픔

아침에 쉬고 나서 더 아픔

 

이제 구분이 가능하시겠죠?

 

이러한 관절염은 심해지면 수술 및 약물 치료 등으로 가능합니다만 연골은 손상이 되면 복구가 불가능한 조직 입니다.

의학이 더 발전해서 식물세포로 인하여 복구가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았으므로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체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염증을 줄여줍니다. 특히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통증을 덜어줍니다.

 

 

◈ 브로콜리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한데, 이것은 퇴행성관절염이 시작되는 걸 막아주고 증상의 진전도 늦춰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칼슘이 많이 있어 뼈와 연골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2020/12/18 - [알쓸정보/건강정보] - 브로콜리 - 코로나에 좋은 음식? 연구 진행중

 

브로콜리 - 코로나에 좋은 음식? 연구 진행중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뉴욕타임즈와 WHO(세계보건기구)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 "브로콜리" 런닝맨 탐크루즈 편에서 철가방 게임을 할 때, 사이먼 페그가 맞추고

newodition.tistory.com

 

◈ 시금치

 

 역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칼슘과 엽산이 풍부한데 이 두 물질은 뼈와 연골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2020/12/25 - [알쓸정보/건강정보] - 겨울철 눈 건강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시금치로 지키자

 

겨울철 눈 건강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시금치로 지키자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겨울철에 날씨가 매우 건조하여 눈이 뻑뻑해지고 건조해지기 매우 쉬운 요즘에 특히나 코로나로 인하여 집에서 생활을 많이 하시죠? 그러다 보니 집

newodition.tistory.com

 

 

◈ 감귤류

 

 귤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효과가 좋습니다. 바로 세포조직의 노화시키는 활성산소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2020/12/22 - [알쓸정보/건강정보] - 겨울 대표 건강 과일 귤 효능 (feat 제주 농민들이 귤에게 횡포를?)

 

겨울 대표 건강 과일 귤 효능 (feat 제주 농민들이 귤에게 횡포를?)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날씨가 좀 풀리려나 했더니 다시 추워집니다. 겨울은 겨울입니다. 겨울철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서 비타민이 필요하다는 것 아시죠? 많은 비타민을 함

newodition.tistory.com

 

◈ 콜라겐

 

 콜라겐은 연골의 주 재료가 되는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영양보조제로 섭취할 때 귤과 함께 먹어주면 관절염에 더욱 좋은 음식이 됩니다.

 

 

◈ 고등어, 꽁치로 만든 과메기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이 관절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 외 연어,청어, 꽁치로 만든 과메기, 멸치류등도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합니다.

2020/12/21 - [알쓸정보/건강정보] - 겨울철 건강 음식 - 과메기 효능 (코로나시대에는 포장으로)

 

겨울철 건강 음식 - 과메기 효능 (코로나시대에는 포장으로)

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드디어 겨울이 왔습니다^^ 제가 주말부부로 홀로 포항에 있는데 항상 겨울만 되면 와이프의 심부름. "포항 과메기 사와" 이번에도 역시나 과메기 2개

newodition.tistory.com

 

"관절염에 좋지 않은 음식도 있습니다"

 

◈ 콩기름

 

 오메가-6 지방은 관절염에 좋지 않습니다. 혈압을 올려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므로 흔히 마트에 많이 파는 해바라기오일, 포도씨유, 옥수수유나 콩으로 만든 기름은 과한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설탕

 

 당분은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설탕 뿐 아니라 정제탄수화물도 마찬가지 이므로 설탕이 많이 들어간 빵이나 음료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탄산수

 

 하루에 340g의 탄산수를 마시면, 류머티스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60%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확인하시고

관절염 조심하시고, 위 음식은 도움을 주는 것이며, 음식으로만 영양분 섭취가 어려우니 건강식품도 드시기 바랍니다.

 

 

관절염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 관절보궁 이라고 뉴스에 있어서 발췌해왔습니다.

 

 

 

 

위 음식과 건강기능식품은 관절염을 치료해주는 약은 아니므로, 관절염이 의심되시는 분은 꼭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