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탄산수 부작용 효능 탄산수 - 물 대신? 오해 진실

by ★☆△○☆★ 2021. 1. 3.
반응형

탄산수의 부작용 효능 탄산수 - 물 대신? 오해 진실

 

탄산수 효능 사진입니다
탄산수 효능

 

탄산수가 물 대용으로 인기입니다.

 

저도 탄산수를 즐겨마십니다. 요즘 일화 초정탄산수, 빅토리아탄산수, 산토리니 탄산수 등 많은 탄산수가 있습니다.

탄산수가 물과 같이 칼로리도 없으면서 , 탄산음료의 청량감까지 주는 효과가 있어 물 대신 탄산수를 드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혹은 탄산수는 미네랄이 풍부해서 변비, 소화불량, 미용에 좋아서 약수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일화 초정탄산수, 빅토리아탄산수, 산토리니 탄산수 이 상품들에 적혀있는 탄산수.

탄산수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란"

 

간단하게 물+이산화탄소 입니다.

 

 

"탄산수의 효능에 대한 진실"

  • 탄산수는 탄산이 있어 소화에 도움을 준다 -> 보통 탄산음료를 마시면 트림이 나와서 소화가 잘 된다고 다들 생각하시는 이 효과에 대해서 입증된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위장이 약한 사람은 해로울 수 있습니다.

  • 탄산수로 세안하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 탄산성분이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해준다는 광고를 많이 하는데 이 또한 과학적으로 입증 된 바는 없습니다. 민감성 피부를 가지신 분은 오히려 붉은기가 돌아서 안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물과 같이 cal가 낮으면서 탄산음료와 같은 청량감을 준다 -> cal가 물과 같으면서 청량감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 식전 탄산수 한 컵을 섭취하면 포만감에 의해 다이어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기 사항과 같이 탄산수의 과학적입증을 제외하면 탄산수의 효능은 청량감 있는 물 입니다.

그리고 적정량만 드신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탄산수의 부작용"

  •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어 산성을 띕니다. 위장질환을 앍고 있거나 위벽이 약하다거나 위산분비가 많다면 탄산수로 인하여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며, 특히 심각할 경우 역류성식도염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 탄산수의 산도는 PH3-4 정도로 치아 부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치아 자체를 녹이지는 못하지만 이빨표면의 기포가 이빨에 충격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 앞선 포스팅에서 말한 내용이지만 탄산수는 관절염에 안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관절염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관절염 예방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 차이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관절염에는 나이가 없다' 는 말을 아시나요? 관절염은 대표적으로 무릎, 엉덩이, 손목 ,발목 등 고나절 부위 연골손상으로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질환

newodition.tistory.com

  • 요즘 각 업체에서 소비자의 입맛을 위해서 레몬맛,라임맛 등이 출시되었지만, 이는 탄산수가 아닌 탄산음료 입니다. 탄산수를 굳이 드신다면 플레인을 드시고 탄산음료 (콜라나 사이다 등) 대용으로 드시는 것이라면 추천드립니다.

레몬이나 라임등 맛이 나는 것은 탄산음료

 

저는 탄산수를 물 대신이 아니라 탄산음료를 줄이기 위해서 먹고 있습니다.

그래서 플레인탄산수에 집에서 준 매실원액이나 레몬즙 등을 타서 먹습니다.

 

이것은 제가 먹는 탄산수 입니다. 노브랜드 탄산수  가격이 저렴하거든요

 

 

혹은 탄산수 레몬맛을 즐겨 먹습니다. 이 또한 탄산음료이긴 하지만 콜라, 사이다의 당분에 비할 바는 아니죠

 

탄산수가 몸에 안 좋다는 것이 아니라 물 대신 드시는 것이라면, 물을 어느 정도 드시고 적정량만 탄산수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탄산수만 먹을 경우 저는 쓴맛이 느껴지는데 일반적으로는 신맛이 약간 느껴진다고 합니다. 쓴맛이 느껴지는 분들은 평소에 달달한 음료에 미각이 익숙해져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요즘은 저도 건강 생각을 하느라, 탄산음료를 사지 않고 탄산수에 각종 원액을 타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연하게 원액의 양을 줄이고 있으며, 빨대로 먹습니다.

 

탄산수, 물과 같은 성분에 청량감을 주면서 건강한 재료와 같이 먹을 경우 분명 좋은 것이긴 하지만 탄산수가 몸에 좋다고 하니 물 대신에 먹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든 적당한 섭취가 우리의 건강에 이롭다는 것을 상기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