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0대 지식마스터 4지마 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면서 다이어트 하기 더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야외활동이 제한되어 집에서 운동들 많이 하실텐데요
문제는 집에서 운동하는 것이 웬만한 의지 없이 참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유혹거리가 너무 많습니다.
텔레비전에서는 재미있는 프로들이 방영되고, 푹신한 침대는 항상 자기를 부르고 있죠.
밥을 먹고나서 일단 발을 떼서 헬스장을 가기만 하면 운동을 하게 되는데, 집에서는 운동하는 도중에도 계속적인 유혹에 시달리게 되죠.
그런데 운동을 하지 않아도 다이어트,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귀찮은 것은 마찬가지겠지만, 지난 번 포스팅 한 건강한 사람들의 습관과 겹치는 방법이니 자신의 건강을 위한다 생각하시고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자신의 몸매를 가꾸기 위한 것만이 아닌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비만인 사람이 살을 2-3kg만 감량해도 당뇨병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까요.
자 그럼 한 번 보실까요?
◈ 주방 정리
좀 쌩뚱맞은 것 같나요? 주방정리 하다가 보면 몸을 움직이게 해서 cal 소모를 불러일으킨다? 주방정리라는 글을 보고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주방정리를 하는 것은 심리적 요인입니다. 주방이 어수선하면 과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아셨습니까?
미국의 코넬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지저분한 주방에 있는 사람이 쿠키는 2배, 열량은 65kcal를 더 섭취했다고 합니다.
깨끗한 주방을 유지하여 과식 방지 하시기 바랍니다.
◈ 달갈 (계란) 위주의 아침 식사
이것도 당연한 말입니다. 대개 아침에 달걀로 간단히 단백질를 섭취하는 것.
네 맞습니다. 달걀로 아침에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목적이긴 합니다만 이 이유에서만 달걀을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로 달걀 3개로 만든 스크램블을 먹은 사람이 베이글을 먹은 사람보다 24시간 동안 400kcal를 적게 섭취합니다.
달걀로 아침 식사를 하면 하루 동안 음식을 덜 먹게 된다는 것입니다.
◈ 식사 시 휴대전화 사용 금지
밥 먹을 때 휴대전화 많이 보시죠? 스마트 폰이 보급되고 각종 커뮤티니, 유튜브 등이 널리 보급되면서 더욱 많이들 보는 것 같습니다. 게임을 하는 경우도 많죠.
이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식사할 때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열량 섭취가 15% 늘었다고 합니다. 휴대전화를 사용함에 의해서 산만해지면서 뇌가 음식을 얼마나 먹었는지 인지하는 데 방해를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휴대전화 뿐 아니라 책을 읽는 것 같은 행위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 말린 자두
말린 과일 등은 당도가 높아서 살 빼서 당뇨병 줄이려고 하는데 당뇨병 위험에 더 노출 되는 것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말린 자두 2-3개 정도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리버풀대 연구결과 남성,여성에게 자두를 먹인 결과, 3개월 후 체중이 2kg 줄었다고 합니다. 2kg-3kg 정도면 허리 둘레 1inch 정도 감소한 것이라고 합니다. 자두의 섬유질이 체중감량 효과로 연결된 거라고 합니다.
◈ 음식 씹는 소리 듣기
ASMR이야? 음식 소리를 들으라고 합니다. 자신이 먹는 소리를 집중해서 들으라는 소리였습니다.
2016년 연구에 따르면, 과자를 먹을 때 '바삭삭' 소리를 크게 들은 그룹에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과자를 더 적게 섭취했다고 합니다.
음식 먹는 소리에 집중하고 들으면서 먹으면 음식을 적게 먹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저는 이 행동은 굳이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판단은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 커피는 블랙, 라떼는 흠!
커피는 블랙커피가 좋습니다. 이것은 거의 대부분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라떼의 그 달달함을 물리칠 수가 없습니다. 그러신 분들은 우유량을 좀 줄여서라도 적게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냥 라떼를 선택할렵니다.
◈ 요커트 먹기
저는 요거트를 좋아하지는 않는데 저의 대왕마마는 대개 좋아하드라구요.. 그것도 플레인요거트.
맛으로 먹는 것 같지 않았는데 맛있다고 합니다.
미주리대 연구에 따르면 고단백 요거트를 섭취한 그룹은 배고픔을 덜 느끼고, 저녁 때는 100kcal를 적게 섭취했다고 합니다.
저처럼 요거트 싫어하신다고 딸기맛요거트 이런 과일맞 요거트 보다는 다른 고단백 간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계란이겠네요
◈ 집밥 먹기
저에게는 이것이 제일 힘듭니다. 주말부부라서 집밥 먹다가 영양실조 걸릴 수도...
그래도 외식, 배달음식 보다는 집에서 직접 요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공중보건대 연구팀의 연구결과 직접 요리를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고 사먹는 사람보다 150kcal를 적게 섭취했습니다.
그런데 이 연구를 보니 사먹는 사람이 즉석식품을 섭취한 것으로 비교 했습니다. 즉석식품은 cal가 대부분 높으니까 당연한 결과 같습니다.
이 부분은 동일 인물로 실험을 해보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 물 자주 흡수 해주기
수분 섭취는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2016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물 3잔만 더 마셔도 일 섭취량 205kcal가 줄든다고 합니다.
물이 과식을 방지하고 고열량 음료를 대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
요즘은 사회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잠을 설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일 밤 깊이 잠만 자도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11년 연구에 다르면 4시간 잔 사람은 7~9시간 잔 사람보다 하루에 300kcal를 더 섭취했다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한 것이 있으니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2020/12/23 - [알쓸정보/건강정보] - 잠은 자지만 피곤해요.. 숙면과 음식의 관계 - 양방향 관계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는 운동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상기 10가지 방법도 같이 병행해보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1년 버킷리스트로 다이어트 많이 하실 거 같은데 올해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Energy 입니다.
'건강정보 >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 효능 부작용 보관법 한끼 식사 대용 (20) | 2021.01.06 |
---|---|
샤인머스켓 효능 비싼이유 보관법 - 구정 선물 (17) | 2021.01.05 |
탄산수 부작용 효능 탄산수 - 물 대신? 오해 진실 (6) | 2021.01.03 |
관절염 좋은 음식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 차이 (5) | 2021.01.03 |
코로나 시대 우울증 급증 - 코로나 블루, 윈터블루, 오텀블루 (진단해보세요) (13) | 2021.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