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바나나 칼로리 효능 5가지 보관법 바나나껍질 활용법

by ★☆△○☆★ 2021.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식마스터 입니다.

 

바나나는 뭐 워낙 대표과일이고 유명한 과일입니다.

노란색 하면 떠오르는 것도 바나나가 제일 먼저죠

 

바나나는 사과와 더불어 국민 과일이죠

 

바나나 효능 보관법 바나나껍질 활용법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간 것은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는 건 바나나'

 

이 노래 아시죠? 대표국민 과일 두 가지가 나옵니다.

 

바나나 맛있고 정말 자주 드실텐데요

바나나를 놔두다 보면 정말 빨리 변색이 되어서 빨리 먹어야 하는 점이 있죠

 

어릴 때 변색 된 부분은 안 먹는다고 그렇게 떼 썼는데 어머니들은 그 때가 가장 달달하다고 먹으라고 성화셨죠

변색도 어느 정도여야지 가장 달달하고 하지, 온전 까매져가지고 못 먹는 경우가 많죠

 

우리 국민대표과일 바나나 효능과 보관법 그리고 처치곤란 바나나껍질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겠습니다.

 

아 먼저 바나나 칼로리 부터 기본적으로 알고 가실께요

바나나 칼로리는 100g 당 약 93kcal 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참 좋은 과일입니다.

칼로리가 낮지만 영양분은 충분하여 다이어트 할 경우 찾아올 수 있는 영양불균형을 충분히 예방해줍니다.

 

국민 건강 과일 바나나

 

◈ 바나나 효능

 

다이어트 효과

 

앞서 말씀드린대로 100g당 93kcal. 칼로리는 낮고 탄수화물이 많아서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줍니다. 밥 한 공기 먹고나면 다른 과일은 들어가는데 바나나는 안 들어가드라구요. 배불러서 말입니다.

 

바나나를 운동 후에 섭취를 하면 빠르게 당이 흡수가 되어 몸에 열량을 재빨리 공급하여 줍니다.

운동 후 배고픔에 치킨 먹고 싶은 유혹을 좀 줄여주니 바나나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신장 및 혈관질환 예방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성분이 몸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 해 줍니다. 칼륨은 삼투압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 되게 되면 신장과 혈관 건강에 매우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노화방지와 면역력 강화

 

바나나는 역시 다이어트 음식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는 노화방지. 게다가 면역력까지 강화 시켜 줍니다. 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는 필수죠

 

비타민A, 베로카로틴, 비타민B6가 매우 풍부하기 땝문입니다.

 

비타민A와 베로카로틴은 항산화성분으로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B6는 체내의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성분 중의 하나인데 세포성장과 단백질대사에 도움을 주어 면역려글 올려줍니다

 

 

 

위장 건강

 

바나나에는 제산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위산역류나 속쓰림을 줄여주며 또한 펙틴, 식이섬유죠.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 장 기능 개선으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변비 예방이 아니라 오히려 변비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덜 익은 건 드시지 않도록 주의바랍니다.

 

 

 

기억력 증진, 뇌 활동 개선

 

바나나는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며, 또한 집중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람의 뇌 활동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 탄수화물, 과당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기역력 증신에도 좋습니다.

 

 

 

불면증 개선

 

바나나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수면에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 생성을 자극하여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바나나 지만, 아시다시피 모든 건강음식이 다 그렇듯 과하게 드시면 안되는 건 아시죠? 다이어트 한다고 바나나만 계속 드시고, 밥 안 드시고 대신에 배 부를 때 까지 배나나만 계속 드시고 그러시면 안됩니다.

 

바나나는 과당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매우 많이 드실 경우에는 오히려 살이 찌게 됩니다.

그리고 칼륨이 삼투압 작용을 하여 나트륨을 배출하지만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같은 필수영양소가 생리작용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구토,탈수,빈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꼭 적당량만 드시길 바랍니다.

 

 

◈바나나의 보관법

 

바나나 그늘 진 곳에 보관 잘 해도 금새 시꺼매지고 버리게 되는 경우 많으셨죠? 보관법에 대해서 각각 알려드리며 제가 추천하는 1가지는 제일 마지막 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첫번째, 방송에서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바나나를 바닥 같은데 접촉 시켜 놓으면 갈변이 빨리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온의 서늘한 곳에 매달아 놓아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 바나나 꼭지 부분 아시죠? 거기에서 에틸렌 화학물질 성분이 나옵니다. 이 성분이 공기와 만나면 무르게 만들어버린 작용을 합니다. 꼭지 부분을 랩으로 싸서 보관하는 방법 입니다.

 

세번째, 제가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전 바나나 먹을 때 껍질 대롱대롱 달린채로 먹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바나나를 벗겨서 칼로 먹기 좋게 썰고 난 뒤에 용기에 담아서 냉동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먹을 때 꺼내서 살짝 녹여서 드시면 더 맛있습니다.

 

바나나 보관법

 

전 세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세번째가 가장 오래 보관 가능하드라구요.

 

 

◈ 바나나껍질 활용법

 

바나나껍질 활용법

 바나나껍질 참 처치 곤란하죠? 특히 자취하시는 분들은 매일매일 음식쓰레기 자체가 별로 나오지도 않느데 집에 놔두면 여름에는 그 초파리 날리고 냉동실에 얼려놓았다가 버리는 방법을 많이 쓰실겁니다.

 

그러나 이 그냥 버리는 바나나껍질을 이용하여 많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처치료

 

바나나껍질에는 비타민A,B,C,E가 있어 상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요즘 세상에 상처에 연고 바르면 되지 무슨 바나나껍질 타령을 하고 있어?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똑같은 생각이었으니까요

 

네 이러한 활용방법만 있다는 것만 알고 계시면 혹시 연고가 없는데, 밤에 다치거나 했을 대 대체할 수도 있으니 알고 계시기만 해도 손해는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 10분정도 상처부위를 바나나껍질 안쪽 하얀부분을 문지릅니다.

 - 그 다음 다른 껍질로 20분 정도 갖다 대 놓습니다.

 - 하루에 2-3번 합니다 (한번 정도만 하세요, 다음 날 연고 사면 됩니다)

 

 

가시 제거

 

살다보면서 나무가시 같은거 살에 박혀서 손톱깍기로 살 파 먹어보신 분 있으시죠?

예전에는 모나미볼펜 뚜껑 앞쪽으로 꾸욱 눌러서 뺄려고 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가시 박힌 거 빼다가 저의 살껍질 날려 먹은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바나나껍질이 가시제거를 도와드립니다.

 

 - 바나나껍질을 해등부위 올리고 반창고로 고정합니다.

 - 하루 지나 다음날 아침에 풀어보면 핀샛으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모기 물린 곳 버물리 효과

 

여름에 모기 물리면 정말 가렵죠. 특히 산모기는 정말 강력합니다.

바나나껍질이 물린 부위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혀줍니다.

 

 - 물린 부위 바나나껍질로 5-10분 마사지 해줍니다.

 - 15분 정도 기다리고 찬물로 헹궈줍니다.

 - 좀 나아진다 싶을 때 까지 반복합니다.

 

이 방법도 버물리 하나 사시는게 좋습니다.

 

 

 

피부 노화, 갈라짐 방지

 

 - 바나나 껍질을 전자렌지에 15~20초정도 돌려서 살균시켜 준 후 안쪽 부분 따로 파내서 피부에 붙인 후 10~20분 후에 떼어내 줍니다.

 - 얼굴에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얼굴에는 노화방지를 위한 팩이 워낙 잘 나옵니다. 팩을 사시길 추천합니다.

 - 여자분들 구두 신고 발뒤꿈치 많이 갈라지시거나 할 텐데 그런 부위에 효과적입니다.

 

 

지금부터는 정말 좋은 활용법입니다.

 

 

아보카도 익힐 때

 

요즘도 아보카도 많이들 드시죠? 저희 황후마마께서도 좋아하는데 아보카도를 받으면 딱딱해서 좀 놔두었다가 익혀서 먹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근데 몇 일 걸려서 그 때 까지 안 먹고 매일 아보카도를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아보카도를 빨리 익힐 때 바나나껍질이랑 같이 밀봉하여 하루만 놔두면 익은 아보카도를 바로 드실 수 있습니다.

바나나껍질에서 나온느 에틸렌이 아보카도가 숙성되는 걸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스테이크 육질 연하게

 

스테이크 에어프라이어로 해서 드실 때 바나나껍질 넣고 같이 하면 육질이 부드러운 고기를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정말 버릴 게 없습니다. 노란 껍질은 버려야 겠습니다만,

역시 국민과일 바나나답습니다.

 

다들 바나나로 건강챙기시고 다이어트 성공하시고 몸 영양분도 같이 잡으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