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토마토 효능 보관법 먹는법 설탕이 아니라 소금?

by ★☆△○☆★ 2021. 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식마스터 입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토마토'

 

정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직접 먹기도 하고, 10대 슈퍼푸드답게 아주 많은 요리에도 사용되어지기 합니다.

 

토마토효능 먹는법 보관법

 

토마토주스, 토마토스프, 케첩, 샐러드, 토마토스파케티 등 어떻게 보면 직접 먹는 것 보다 요리의 재료로서 더 많이 접하는 것이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가 요리로서 더 많이 우리에게 접해지는 이유가 궁금하시죠??

 

토마토 효능과 보관법, 먹는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토마토 효능

 

대표적 효능으로 빼놓을 수 없죠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의 성분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다들 아실 거 같습니다. 바로 수분 입니다. 수분이 전체의 거의 95% 이상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토마토 칼로리가 높을 수가 없습니다. 100g 당 단지 14kcal.

 

게다가 펙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펙틴이 무엇이냐? 섬유질 성분의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위에서 오래 머무르게 되고 그만틈 포만감까지 유발합니다.

 

저칼로리에 뛰어난 포만감.

 

다이어트 음식 아니 국가대표 다이어트 음식 다운 효능입니다.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다양한 영양소 집합체)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1개 먹으면 하루 권장섭취량 1/2를 충족시킬 정도로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C는 피부미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에는 칼슘, 철, 아연, 인 등 미네랄성분과 비타민A,비타민B1, 비타민B6, 비타민C, 나이아신 등 각종 비타민류와 아미노산, 당질, 단백질, 루틴 등등 너무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천연종합비타민 영양제와 다름 없습니다.

 

 

항암효과

 

토마토는 항암효과를 가지는 대표적인 과일채소 입니다.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 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라이코펜은 토마토의 빨간색을 띄게하는 원인 입니다.

 

라이코펜은 몸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막아서 세포가 건강하게 하여 노화 방지해주며, 암을 유발하는 세포의 생성의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라이코펜 성분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 유방암 및 대장암에 더욱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셀레늄, 비타민C 등의 성분도 좋은 항암효과를 가집니다.

 

암에 걸려 암수술로 완치되신 분들이 재발방지를 위해서 꼭 챙겨먹으라고 추천하는 음식 중에 하나가 토마토 입니다.

 

 

 

심장마비, 혈관질환 예방

 

이 효과도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라이코펜 성분이 심장마비 위험을 줄여주고, 심혈관 질환, 뇌졸증 등의 위험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효능

 

'라이코펜' 성분은 체네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발생하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효능도 있어서 숙취해소에도 매우 뛰어난 효과를 가집니다.

 

칼륨 성분이 있어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켜주어서 고혈압 예방 및 뇌기능 활성하는데 좋습니다.

 

비타민K도 있어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골다공증,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소화가 평소에 잘 안되는 사람은 소화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너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토마토 이 효능들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마토 먹는법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먹는법 토마토주스

토마토 먹는 법

바로 열을 가하는 것

 

대부분 영양소들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토마토에 영양성분은 열을 가하면 체내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특히 라이코펜의 경우는 토마토의 붉은 빛을 낸다고 했는데 열을 가하면 그 세포벽 밖으로 뚫고 나와서 우리 몸에 더욱 잘 흡수되다고 합니다.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 것

 

라이코펜과 지용성비타민은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흡수율이 더 올라간다고 합니다.토마토 샐러드를 드실 때 올리브유를 살짝 넣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 먹는법 토마토샐러드
토마토먹는법 토마토케첩

 

설탕이 아니라 소금을 뿌려 먹는 것

 

어릴 때 토마토 먹을 때 어머님들이 설탕을 많이 뿌려주셨습니다. 토마토 다 먹고 그릇바닥에 남아 있는 토마토즙. 저는 그 달달한 맛을 너무 좋아해서 그즙을 먹기 위해서 토마토를 엄청 빨리 먹었습니다.

 

그런데 토마토에 설탕을 뿌리면 영양소의 손실이 큽니다.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이 설탕을 분해하는 반응을 하여 인체에 작용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설탕으로 인한 칼로리 상승. 다이어트는 포기해야 합니다

 

 

설탕보다는 소금을 뿌려주라고 합니다.소금을 뿌리면 단맛도 조금 나면서 비타민C 산화도 억제되어 대사활동이 더 활발해 진다고 합니다.위에 효능에서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럴 경우 몸속의 칼륨 농도만 일시적으로 높아지므로 소금을 뿌려서 칼륨과 나트륨의 균형이 맞춰지면 더 에너지대사 활동이 원활해 져서 좋다고 합니다.

 

 

왜 토마토가 요리로서 더 많이 우리에게 접해지는 것인지 이제 아시겠죠?

역시 요리도 맛을 위해서만 만드는 것이 아닌 영양도 생각하는 과학이라고 생각합니다.

 

토마토먹는법 토마토스프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는 보관할 때 꼭지를 따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법 - 5~10℃ 정도의 곳에서 2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먹고 남은 토마토는 꼭지 부분이 위로 가도록 놓습니다.

 

냉동보관법 - 꼭지를 딴 토마토껍질을 벗긴 후 끓는 물에 데쳐서 찬물로 냉찜질 시킨 후 지퍼팩에 넣어서 냉동보관 합니다.

 

 

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오늘 저녁식사는 정했습니다. 토마토소스 스파게티 입니다

 

다들 맛있는 토마토 드시고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토마토는 제철이 여름이지만, 토마토 요리가 워낙 많으니까 1년 동안 섭취하기엔 매우 쉬운 과일채소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