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꼬막 효능, 삶는 법, 해감 방법 - 꼬막철 꼬막 먹어야지

by ★☆△○☆★ 2021.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식마스터 입니다

 

꼬막 효능 삶는법 해감

 

꼬막요리 좋아 하십니까? 조개류 꼬막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꼬막 삶는법을 잘 알고 삶으셔야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저는 조개류 같은 해산물을 매우 좋아합니다.

어제 회사 식단에 꼬막 무침이 나왔는데 이상하게 아무도 안 드시드라구요.

 

이 맛있는 꼬막을 안 먹는 사람들을 잘 못 봤는데 못 먹는 사람이 우리 회사에 다 모여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꼬막하면 벌교죠. 벌교에서 꼬막 축제도 벌어지는데 코로나 때문에 얼마 간은 열리지 않을 것 같아 슬픕니다

#꼬막은 참꼬막과 새꼬막이 있는데 흔히 우리가 먹는 것이 참꼬막 이라고 합니다.

참꼬막은 열량이 낮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이 맛있는 꼬막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요리로 만들기 위해 삶는법 과 해감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꼬막 비빔밥

◈ 꼬막 효능

 

간 기능 개선

 

꼬막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의 간 기능을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타우린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메니랄인 셀레늄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이 성분은 필수미네랄로 노화를 촉진시키는 유해산소를 제거해줍니다. 이 성분이 항산화와 노화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셀레늄은 비타민E 보다 1000배 이상 강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맥경화 예방

 

꼬막은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인은 혈중에는 아미노산이 작용을 한 후 남은 독소찌꺼기가 있는데 이러한 독소찌꺼기는 육류를 많이 섭취할 수록 증가합니다.

 

이 찌꺼기가 바로 심장병 또는 동맥경화의 발병을 높이게 되는데 이 찌꺼기 수치를 낮춰줍니다.

 

 

아이들 성장발육

 

꼬막에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지방이 적은 저칼로리, 고단백, 알카리성 음식으로 아이들 성장 발육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꼬막 비빔면

◈ 꼬막 삶는법

 

꼬막을 삶기 전에 해야 하는 것 바로 해감입니다.

 

꼬막 해감 손질

  • 꼬막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 등을 흐르는 물에 3-5번 바락바락 씻어 줍니다.

  • 꼬막이 사는 바닷물 농도와 비슷하게 소금물을 만들어서 반나절 정도 담가두기 (물 4컵에 소금 1큰술 정도). 꼬막이 1kg정도라면 물은 약 500ml 정도하시면 됩니다.

  • 반나절 동안 놔둘 때는 검은 비닐봉지로 덮어주어 어둡게 해주면 좋습니다. 마치 바다 깊은 곳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맛있는 만큼 예민한가봅니다. 이렇게 해주면 해감시간이 1시간 정도 단축이 된다고 합니다.

꼬막 삶기

  • 꼬막이 물에 완전 잠길 정도의 양을 붓고 소금1스푼 또는 청주나 맛술을 넣고 끓입니다.

  • 끓는 물에 꼬막을 넣고 3분간 삶아주는데 이 때 한쪽 방향으로 저어가면서 삶아주시기 바랍니다. 한 방향으로 저어야 나중에 껍질 떼기가 편하게 살이 한쪽 껍질로 붙습니다.

  • 꼬막 삶는 데 익숙해진 분들은 끓는 물에 찬물을 부어 식힌 후에 꼬막을 넣어서 다시 끓어오를 때 건져내면 더 육질이 부드러워 진다고 합니다. 너무 오래 익히면 살이 질겨 질 수도 있으니 삶는 데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꼬막 무침

 

꼬막 맛있는 만큼  삶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드라구요.

이제 꼬막 삶는법을 아셨으니 더욱 맛있는 꼬막을 드시기 바랍니다.

꼬막무침, 꼬막비빔면, 꼬막짬뽕 꼬막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이 있으니 한 번 도전해 보시고 맛, 건강 모두 잡으세요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