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감태 효능 - 숙면 효과 뿐 아니라 이런 효능도?

by ★☆△○☆★ 2021.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식 마스터 입니다.

 

감태 효능

 

작년에 숙면 효과가 있다며 영양식품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감태.

이 #감태효능 에 숙면 뿐 아니라 여러 다른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감태 에 들어있는 성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서 밝혀졌습니다. 숙면을 도와주는 감태에 대해서 또 어떤 다른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 2가지가 있습니다.

  • #플로로탄닌 (Phlorotannin)

  • 후코이단 (Fucoidan)

감태는 원래 갈색인데 이것을 건조시키게 되면 검은색으로 바뀝니다. 주로 제주도, 남해안에 분포해 있습니다.

여러 효능이 있는 감태는 처음에는 매해 바다 해변으로 밀려와서 엄청난 골치거리 였습니다.

왜냐하면 특유의 맛과 향 때문에 식용으로 사용을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감태가 어떤 효능 때문에 이렇게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감태 김 같은 모양

◈ 감태 효능

숙면 효과

 

감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로로탄닌. 이것은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이 플로로탄닌에 대해서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연구를 하였는데, 그 결과 수면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감태 효능 - 숙면

 

잠에 드는 시간을 감소, 수면 도중에 각성지수를 감소, 수면 호흡장애도 감소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먹는 수면제 성분인 벤조다이아제핀에 비해서 잠에 드는 시간에 있어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심할 경우에는 그냥 감태를 먹어서는 플로로탄닌 섭취가 어렵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감태추출물 건강식품이 대인기를 끌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감태를 섭취하는 것으로 충분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갱년기에 따른 불면증 여성들에게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기도협착증 의료 소재

 

기도협착증이란 기도관이 좁아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증상을 억제하기 위해서 약물을 기도에 도포하는 치료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약물의 독성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저하되고, 구토, 설사 등 부작용이 뒤따랐습니다.

 

감태 효능 - 기도협착증 억제

 

하지만 플로로탄닌은 천연소재로서 이러한 부작용이 거의 없어 이 약물의 대체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노화 억제

 

감태에 함유되어 있는 후코이단 성분. 이것이 노화도 억제 해주면서 항암, 항염, 항산화효과, 고혈압 예방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입증 되었습니다.

 

 

게다가 숙면효과를 가져옴으로서 후코이단 성분의 효능과 같이 좋은 시너지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아토피 치료 효과

 

아토피는 TSLP라는 물질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과도한 면역반응으로 인하여 아토피를 유발하는 것인데, 감태에서 함유되어 있는 다이에콜이라는 성분으로 피부에 4주간 바르자 TSLP 수치가 정상으로 떨어져 아토피가 치료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감태 효능 - 아토피 치료

통증 완화 효과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연구한 결과, 감태의 플로로탄닌 성분을 동물실험을 통해서 진통제 수준과 비슷하게 통증을 완화 해 준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감태 효능 - 통증완화

이것은 플로로탄닌이 숙면을 취하게 하는 효과를 발휘하는 원리에서 연장된 효과로 통각신경도 완화시키는 효과를 내는 것을 추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감태는 염증, 빈혈 등을 예방하고 니코틴 배출로 인하여 흡연자에게도 매우 좋으며 각종 뭉침 증상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감태는 먹을 때는 김처럼 밥이랑 같이 먹기도 하지만, 가루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밑반찬 처럼 간장, 깨, 고추가루, 참기름 등을 넣고 무쳐 먹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그리고 잠 자기 1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으면 하루 섭취량 500mg은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감태 섭취 주의 사항

 감태는 찬 기운의 음식이므로 손발이나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많이 드실 경우 창백해지거나 염증, 설사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기침을 하는 경우에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장질환, 갑상선 질환 및 임산부 등은 전문가와 상의 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감태 효능 먹는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천연재료 감태를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감태추출물 가루로 나오는 영양제에는 감태 성분뿐 아니라 이 성분들의 효능이 더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다른 영양첨가제도 같이 들어 있어 편하게 드실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숙면에 도움을 주는 건강 음식은 많으니 식이요법으로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Energy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