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아보카도 효능 영양정보 칼로리 보관법 먹는법 부작용 - 이것과 찰떡궁합?

by ★☆△○☆★ 2022. 1. 20.
반응형

한 때 다이어트 식품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식품이었죠? 바로 슈퍼푸드인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다이어트뿐 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아보카도의 효능과 영양정보, 칼로리, 보관법,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부작용도 확인 바랍니다.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보관법 썸네일 입니다
아보카도

 

'숲 속의 버터'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숲 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멕시코가 원산지인 건강 과일입니다. 이 과일은 후숙 과일입니다. 후숙 과일이라는 것은 수확한 후 일정 기간을 보관하여 숙성을 시키면 더 맛있어지는 과일입니다. 겉모습을 보면 녹색 표면에 모양은 망고와 비슷합니다. 열대기후에서 잘 자라는 과일이며, 요리의 재료나 소스의 재료로 매우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아보카도 칼로리, 영양성분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 당 160~180kcal로 높은 편입니다. 3개만 먹어도 밥 한 공기와 비슷한 열량을 가집니다. 열량이 높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효능을 보시면 마음이 놓일 겁니다.

영상성분 표 (100g 기준)
단백질
2.5g
베타카로틴
120
나트륨
7mg
비타민C
61.9mg
비타민E
1.34mg
식이섬유
5.3g
칼륨
720mg
비타민A
20㎍RE
비타민B1
0.1mg
비타민B2
0.21mg
비타민B6
71.8mg
엽산
15
아연
0.42mg

55mg
지질
18.7g
철분
0.7mg
니아신
2mg
칼슘
9mg
회분
1.4g
         

 

 

아보카도 효능 8가지

혈관질환에 효과

아보카도는 지방 함량이 100g 기준 17.3g입니다. 위 영양성분 표에서 지질은 지방을 포함하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이 지방의 85%가 불포화지방입니다. 불포화지방은 실온에서 액체상태를 유지하며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하여 혈관 면역력을 올려주게 되어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이 아보카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우리가 많이 듣는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혈관질환 사진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 혈관질환 예방

또한, 나트륨을 체내로 배출해주는 칼륨이 염분 함량이 낮아지게 되고 혈압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환자에게 추천합니다.

 

백혈병 치료약 개발

캐나다의 한 대학의 약학과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이 있는데 바로 아보카도에 있는 지질 성분 중에 '아보 카틴 B'가 있습니다. 이것이 백혈병을 일으키는 근본 이유가 되는 줄기세포에 반응하여 백혈병 치료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아보 카틴 B가 다른 세포에게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반면에 백혈병의 원인이 되는 줄기세포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발견되어 이 성분을 이용한 백혈병 치료약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암 예방 항암 효과

우리 몸은 정상 호흡과정에서 들이마신 공기 중의 산소 중 약 95% 는 에너지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나머지 5%의 산소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활성산소입니다. 이 활성산소는 암이나 노화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활성산소를 우리 몸에 해를 끼치지 않는 물질로 바꿔주는 효소가 우리 체내에 있습니다. 이러한 효소를 바로 항산화 효소라고 합니다.

 

아보카도 효능 항암효과사진 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 항암효과

이 항산화 효과를 가지는 항산화 물질이 아보카도에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를 가집니다. 항산화 물질에는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보카도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 물질은 바로 베타카로틴입니다. 당근과 토마토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아보카도는 열량은 다른 과일에 비해 다소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 비중이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식이섬유는 수용성 섬유질로 우리 장에 좋은 균을 증식시켜서 장 건강을 개선시켜 체중 증가와 변비를 예방해주며 체중까지도 감량되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다이어트효과 사진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 다이어트 효과

 

태아의 뇌 발달

아보카도에는 저희가 흔히 임신했을 때 많이 듣던 영양성분. 바로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엽산은 태아의 뇌 발달과 신경계 훼손을 막아주면서 유산이나 저체중아, 기형아를 예방해주는 중요한 영양분입니다. 그래서 임산부는 엽산이 풍부한 음식과 더불어 엽산제 복용을 해서라도 꼭 보충해주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태아건강 사진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 태아 뇌발달

 

 

피부미용 효과

여러 가지 비타민과 철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중에도 비타민E 성분 중에 하나인 토코페롤이라고 있습니다. 이 토코페롤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 활성 구조를 가지는 화합물입니다. 이 비타민E가 항산화물질 중에 하나인데 이것이 노화를 방지해주는 뛰어난 효과와 더불어 보습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깨끗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큰 효과를 가집니다.

 

아보카도 효능 피부미용 사진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 피부미용

 

 

손상된 간 기능 개선 효과

글루타티온 일명 GSH. 대부분 영양제 제품에서 글루타티온이라고 명시되어서 글루타티온, 글루타티온, Glutathione.입니다. 생체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산화 물질 중에 하나입니다. 이 성분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 효능 간 기능 사진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 간 기능 개선

 

 

눈 건강

루테인, 제아잔틴 많은 분들이 눈에 좋은 영양성분으로 알고 있으실 겁니다. 루테인은 황색색소의 호르몬인데 식물의 엽록체 속에 보통 많이 들어있습니다. 제아잔틴 또한 황색색소입니다. 이 두 성분이 아보카도에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고 백내장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눈의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눈 검사 사진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 눈 건강

 

 

아보카도 부작용

  •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 드시게 되면 인후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섭취 제한을 권고합니다.
  •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으신 경우는 복통 및 구토,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심할 경우는 생명의 위협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효과가 있긴 하지만 적정량을 드셔야지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회 권장섭취량은 20g이며 하루에 1/2개~1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먹는 법

  • 아보카도는 토마토와 궁합이 매우 잘 맞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은 지방이라는 운반체가 있어야 하는데 아보카도의 불포화지방이 이 성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토마토와 같이 주스 형태나 샐러드, 샌드위치 등으로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레몬, 연어와 궁합이 매우 잘 맞습니다. 연어샐러드로 만들어서 레몬즙과 함께 아보카도를 같이 드시면 매우 좋습니다. 이렇게 샐러드로 해서 드시면 지방 함량은 높을 수도 있지만 포만감이 매우 높아서 전체적인 섭취량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 아보카도는 일반적으로 10-15℃ 에서 보관할 경우 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 후에 지퍼백에 담아서 냉동보관을 하면 장기간 보관도 가능합니다.
  • 처음에 택배로 배달받은 아보카도의 경우 완전히 익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아보카도는 후숙 과일이기 때문에 숙성을 시켜줘야 합니다. 검은색으로 변하고 약간 물렁할 때가 가장 맛있습니다. 하지만 빨리 먹고 싶은데 기다리기 힘드실 겁니다. 이럴 경우 바나나 껍질과 함께 보관을 할 경우 후숙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보카도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먹는 법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정보를 전하다 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