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가슴통증 원인은 뭘까? 오른쪽 왼쪽 가슴통증

by ★☆△○☆★ 2022. 1. 20.
반응형

코로나 증상이 심장과 가까운 곳이 아픈 것이라고 합니다. '가슴통증'은 우리 몸의 이상현상의 나타내는 증상이기 때문에 꼭 병원 방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통증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의 질병의 종류에 따라서 진행 경과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꼭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슴통증 원인 증상
가슴통증

보통 가슴통증은 가운데가슴이 답답하거나 오른쪽 가슴통증 또는 왼쪽 가슴통증이 느껴지거나, 또는 가슴 아래 갈비뼈 부근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 흉통에 있어서 의심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가슴통증의 원인

◈ 소화계 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가슴통증-위식도역류질환 사진입니다
가슴통증 - 위식도 역류질환

위식도역류질환 그 중에서도 우리 현대인이 많이 겪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이나 담석증 같은 질환의 증상으로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질환의 약 50%에 해당하는 환자들이 흉통이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보고도 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흉통을 느끼는 분들은 음주나 커피를 마시고 난 후에 자고 일어나면 그 흉통의 세기가 더 심해졌고 제산제를 먹어야 통증이 줄어드는 것이 그 특징이다.

 

담석증 같은 경우는 담낭 즉 쓸개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인데 이 경우에느 오른쪽 가슴 아랫부분에 통증이 느껴지면서 오른쪽 팔로도 그 통증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배를 부풀어올렸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 하니 한 번 가슴통증이 느껴질 경우 자가진단 해보는 것도 좋다.

 

 

 심장 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가슴통증-심장질환사진입니다
가슴통증 - 심장질환

이것은 당연히 의심되는 것이고 모든 분들이 가슴통증이 있을 때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의 심장은 가슴 가운데에서 약간 좌측편에 위치하는데 심장이 않좋다고 해서 왼쪽 가슴통증만 있는 것은 아니다. 보통 심장 문제로 인한 흉통은 1-3분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5분은 넘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가슴 가운데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이 통증이 왼쪽 어깨로 번지는 경우가 주로 많다. 가슴통증을 잘 느껴보고 특정하게 이 부분이 아프다고 찍을 수 있을 정도라면 심장병일 확률은 매우 낮다.

 

보통 전체적으로 뻐근하게 아프며 답답하다고 느껴지는 통증으로 가슴 전체가 조인다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근경색

심장질환의 대표적인 질환 중에 하나로 관상동맥이 막힐 경우 피가 돌지 않아서 심장근육이 줄어버리는 무서운 병이다. 특히 기온이 낮을 수록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발생률이 더 올라가게 된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상복부가 답답하거나 매우 무거운 느낌이 들며, 갑작스러운 호흡곤란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또한 꼭 소화불량처럼 속이 더부룩하면서 식은땀이 나고 멀쩡했던 어깨나 턱, 팔 등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급히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기를 추천한다.

 

이럴 경우 대부분 소화불량으로 생각하고 소화제를 먹기만 하다가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니 병원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증상에 대해서 꼭 숙지하고 있기를 바란다.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으로 흐르는 혈액의 공급이 감소하면서 산소오 영양공급이 심장에 이루어지지 않아서 심장근육잉 허혈상태로 빠지게 되는데 이를 협심증 이라고 한다. 이러한 협심증은 가슴 중앙 통증 부터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등, 겨드랑이 등에 두루 통증이 느껴지게 된다. 협심증은 가슴이 조일듯이 압박감이 느껴지고 꼭 심장을 쥐어짜는 듯한 느낌의 통증으로 나타난다.

 

보통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스트레스 받았을 때, 매우 힘든 일을 했을 때, 너무 피로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었을 때, 과음을 했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되며 보통 1-5분 정도 지속이되 안정을 하면 사라지는 안정성 협심증과 5분 이상 통증이 지속되면 불안정성 협심증이라고 한다.

 

 늑연골염 늑간신경통으로 인한 가슴통증

가슴통증-늑간신경통 사진입니다
가슴통증 - 늑연골염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은 녹간신경 바로 가슴 아래 갈비뼈 사이에 있는 신경이 손상 되거나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말한다. 보통 옆구리 뒤쪽이나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지는데 일반적으로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한쪽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늑간신경통을 의심해봐야 한다. 그 통증은 바늘로 찌르거나 신경의 통증이므로 전기가 찌릿찌릿 하게 느껴진다.

 

유방암이나 생리 전 여자 가슴통증

유방암 핑크리본캠페인 사진입니다
가슴통증 - 유방암

 

일반적으로 여자분들은 생리 전 가슴통증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는 생리 전 발생하는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되는 통증이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가슴통증이 심하게 발생한다면 이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바로 유방암이 여자분들의 왼쪽 오른쪽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손으로 만졌을 때 응어리가 느껴지고 유두에 이상한 이물질들이 나타나는 현상들이 꾸준히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셔서 검사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심리적 문제로 인한 가슴통증

이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통증인데 이번 코로나의 증상이 가슴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예를 들면 가슴통증을 느끼던 사람이 병원에 가서 코로나 확인을 했는데 아니라는 말을 듣고 가슴통증이 사라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가슴통증에 해당하는 질환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가슴통증 흉통이란 우리 몸의 이상을 알려주는 신호탄 입니다. 절대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불안하더라도 꼭 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의 증상을 위의 포스팅 내용과 맞춰보시고 가벼운 증상이라고 생각이 되신다면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주시고, 뭔가 심각한 것 같다고 하신다면 위에 증상들은 신호탄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하신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으니 걱정없이 병원 가셔서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경우는 급성으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건강 이상의 신호탄 '가슴통증' 가볍게 넘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