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산양삼 효능 부작용 장뇌삼과 구분방법 - 산양삼과 장뇌삼 다른거야?

by ★☆△○☆★ 2022. 1. 20.
반응형

'안싸우면 다행이야' 에서 허재와 박중훈의 40년 우정을 자랑하며 둘이서 산양삼을 캐기 위해서 산을 오릅니다. 산양삼을 캐다가 뿌리를 부러트린 박중훈과 허재는 티격태격 하는 모습이 참 참된 우정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이 두사람이 캐러 간 산양삼은 무엇인지? 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양산삼 효능 부작용 먹는법 구분법 주의사항 썸네일 입니다
산양산삼 효능 부작용 구분법 먹는법

 

산양삼과 장뇌삼 차이

산양삼은 산양산삼을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인삼의 종자를 자연상태 그대로의 환경인 산에서 재배한 삼입니다. 여러분들은 장뇌삼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둘은 같은 품종입니다.

 

근데 이 장뇌삼은 중국에서 나온 말입니다. 바로 뇌두의 길이가 길다고 해서 장뇌삼이라고 불리우는데 이것은 중국에서 사용하는 말이라서 산림청에서 산양삼이라는 용어로 통합시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산양삼 장뇌삼 둘 다 사용을 하게 되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정확하게 따지면 산양삼과 장뇌삼은 차이가 있습니다.

산양삼은 자연상태 그대로 재배를 한다는 것입니다. 씨를 뿌리고 계속 그 상태 그대로 산삼과 같이 재배한 것이 산양산삼 입니다. 하지만 장뇌삼은 씨를 뿌리고 난 후에 생착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옮겨 심어서 재배를 합니다. 그래서 장뇌삼이 산양삼보다 크기가 좀 더 클 수 있습니다.

 

그럼 장뇌삼과 산양삼을 같은 품종에 왜 구별해야 할까? 굳이 구별할 필요는 없으나 장뇌삼은 중국산이고 산양삼은 국산입니다. 갑자기 구분하고 싶으시죠?

 

산양산삼 사진입니다
500산양산삼

 

산양삼과 장뇌삼 구분방법

산양산삼과 장뇌삼은 육안으로는 전문가 분들도 구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아래와 같은 구별법을 추천합니다.

 

  • 구분하지말고 산지 직접 방문으로 구매해라 또는 생산자의 생산신고확인증을 확인하라 (산림과 관할)
  • 국내는 대부분 화강암 지질로 색깔이 밝은 편이지만 중국은 현무암 지질로 검은 빛깔이 돕니다.
  • 국내산 산양삼은 인삼의 가격과 비슷하게 저렴한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산양산삼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맛이 전혀 쓰지 않고 답니다. 중국산은 맛이 씁니다.
  • 국내산은 모양이 전체적으로 뒤죽박죽 틀립니다. 하지만 중국산은 이쁜 것만 골라서 수입되므로 모양이 잘 정돈된 일정합니다.

 

 

산양삼 효능

산양산삼 효능 사진입니다
산양산삼 효능

산양산삼은 산삼씨를 산에 뿌려서 자연 상태 그대로 재배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산삼에 가까운 제품이라고 합니다. 효능은 인삼의 3-5배 정도라고 합니다. 산양산삼에는 바로 그 유명한 사포닌의 한 종류인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홍삼, 인삼, 풍기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사포닌의 한 종류인 진세노사이드 성분의 작용으로 인하여 다음과 같은 효능을 보입니다.

 

혈관 건강 증대

LDL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체외로 배설시키며 혈관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혈행을 개선해주어서 혈관 건강을 개선시킵니다.

 

폐 건강 효능

폐에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어 폐를 보호해주고 폐암을 억제시키는 효능을 가집니다. 흡연자 분들은 꼭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좋은 건 금연인거 아시죠?

 

면역력 증가 효과

면역세포 활동과 신진대사를 활성하여 각종 면역체계가 강화됩니다.

 

당뇨병 개선 효과

혈당을 저하시키며 지질대사 활동을 개선해주며 혈중에 인슐린의 농도를 증가시켜 혈당을 감소시켜서 당뇨병을 개선시켜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간 기능 개선

사포닌 성분이 단백질 합성과 지방대사 촉진 작용을 하여 체내의 독성을 해독하는 작용을 촉진시키며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알콜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정력증진

성기능을 왕성하게 하여 정력강화 및 불감증을 방지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성기로 유입되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산양산삼의 또 다른 효능

노화방지 및 갱년기에도 좋습니다. 게다가 눈 건강을 강화시켜주면서 어린이들에게도 아토피 증상을 감소시켜주며 면역력도 올려주어서 아이들의 겨울철 감기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산양삼 부작용

인삼과 마찬가지로 체질 상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니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전문의와 상의 복용을 추천드립니다. 몸에 열이많으신 분들은 수삼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에는 복용을 금해주시기 바랍니다. 혈전용해 작용이 생겨 지혈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3세~8세 아이들은 하루 반뿌리씩 꿀이랑 같이 드시면 좋으며 어린이들은 하루 반뿌리 씩 5일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고 좋고 성인들은 하루 1뿌리 5~10일 정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매일 드시는게 아닙니다.

성인은 10뿌리, 아이들은 5뿌리가 적당합니다.

 

 

산양삼 먹는 법

  1. 생으로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복용전에 구충제를 복용 후 2일 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2. 드시고 나서 명현현상으로 졸음이 올 수 있으니 저녁에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명현현상이란 몸의 이상부위가 치유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3. 부드러운 칫솔로 산삼을 생수에 담구어 깨끗하게 문대어 손질한 후 물기를 제거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위나 장이 평소에 안 조으신 분들은 달여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삼 한 뿌리당 물 800ml를 넣고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달여주시면 좋습니다. 달일 때 그릇은 도자기나 유리그릇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산삼에 가장 근접하다는 산양산삼. 인삼 효능의 5배에 달합니다.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재배를 하고 그만큼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삼보다 저렴할 수 없습니다. 구매를 하실 대 정확하게 학인하여 구매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복용법으로 건강한 산양산삼의 효능을 느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