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우엉차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고 섭취하기

by ★☆△○☆★ 2021. 1. 16.
반응형

우엉은 흔히 볼 수 있는 식재료 중에 하나이다. 대부분 조림이나 찜, 무침 그리고 김밥 등에서 많이 봤던 음식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우엉은 우엉차로도 많이 먹는데 그 효능이 매우 좋다고 한다.

 

우엉차 효능 부작용 썸네일입니다
우엉차 효능 부작용

우얼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잘 알고 섭취하기 위해서 먼저 우엉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우엉이란

우엉 우엉차 사진입니다
우엉 우엉차

 

우엉은 초롱꽃목 중에서도 국화과의 식물이다. 귀화식물이라고도 하며 형태는 두해살이 풀이다.

크기는 1.5m이며, 과실은 우방자라 하고 뿌리는 우방근이라고 하고 줄기와입은 우방경엽이라고 하며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우방자는 과실이 익고나면 햇볕에 완전히 말려서 먹습니다.  우방근은 2년이상 지난 뿌리를 씻어서 햇볕에 말려서 먹습니다. 이 우엉뿌리를 말려서 우엉차로 타서 먹는 것입니다.

 

우방근 우엉뿌리의 성분은 수분이 약70%, 단백질 2%, 당분 25%, 회분0.6%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항종양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이것을 추출하여 약으로도 사용합니다.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사진입니다
우엉차 효능

혈액질환 예방

우엉차에는 사포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냉증이나 결리는 어깨 등에 개선효과를 가집니다. 이로 인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도록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안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뇌졸증 이나 심근경색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개선

우엉차는 체내에 침입한 유해한 세균을 박멸하는 효과가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해열효과도 있으므로 감기에 걸렸을 때 드시면 좋습니다.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

이 또한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속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로 인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가지며, 우엉은 다당류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도 느끼게 해줍니다.

그리고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장내에서 반응하여 유익균에 좋은 영향을 끼쳐 장내환경을 개선하여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자경경부암 예방 및 생리통 완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우엉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길 오장육부의 기능을 활성화해주고, 산후의 허약함과 약한 자국을 보강해준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에스트로겐 생성, 생리통 및 생리불순 등을 예방해 줍니다.

 

 

남성의 정력 효과

이 역시 아르기닌 성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류의 흐름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이것이 남자들의 혈관과 이어지다 보니 정력에 좋다는 성분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장어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암 예방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엉차를 마신 사람이 대장암의 원인인자 중 하나인 이차담즙산의 분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상처치유 작용도 하여 노화된 세포의 재생작용을 하여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도 가진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엉차의 부작용

 

1. 임산부는 섭취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엉차는 분만을 더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2. 혈액의 응고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혈액응고제 약을 드시는 분이거나 출혈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은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3. 우엉차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입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다한 섭취를 지양해야 합니다.

 

4. 우엉차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과다한 섭취시에는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