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한 음식

뇌동맥류 증상 원인 및 좋은 음식 - 민병헌 선수 뇌동맥류 수술

by ★☆△○☆★ 2021. 1. 18.
반응형

프로야구 롯데자이언츠에 외야수를 담당하고 있는 민병헌 선수가 2019년 뇌동맥류를 발견한 뒤에 결국 이번달 22일에 서울대병원에서 수술을 받는다고 합니다. 민병헌 선수는 2019년 두통으로 인하여 병원을 방문하였다가 뇌동맥류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작년 12월말에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의 건강이상설이 돌았을 때의 병명이 뇌동맥류 였죠.

 

뇌동맥류 증상 원인 좋은음식 썸네일
뇌동맥류 증상 원인 좋은음식

 

그럼 뇌동맥류가 무엇인지? 증상과 원인 그리고 뇌동맥류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동맥류란?

뇌동맥류는 뇌동맥에 일부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환입니다.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것이죠. 뇌동맥에 부풀어 오른 크기가 1cm 이하이지만 2.5cm 이상일 경우에는 거대동맥류가 부릅니다. 이 뇌동맥류는 부풀어 올라있다가 파열이 되버리면 치료도 어려울뿐더라 회복이 된다고 해도 후유증이 매우 심합니다. 파열이 된 후에 치료가 매우 잘 된다고 하더라도 일상생활로 정상적으로 복귀하는 환자는 전체의 1/3 입니다. 1/3은 사망에 이르거나 나머지 1/3은 후유장애를 안고 살아간다고 합니다.

 

 

 

 

 

 뇌동맥류의 원인

뇌동맥류의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만 유전적 요인이 크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뇌동맥류는 동맥 혈관의 갈라지는 부위의 혈관 벽에서 생기는 것으로 구조적으로 약한 부위에 혈액이 흐르면서 계속적인 스트레스를 주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벽이 부풀어 오른다는 것은 혈관벽의 약화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발생기전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약한 혈관벽을 타고난 사람은 발생위험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후천적 요인으로는 고혈압과 흡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그저 혈관이 부풀어 있는 것으로는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일상적으로 생활을 하다가 이것이 갑자기 파열되는 순간 우리가 흔히 말하는 뇌지주막하출혈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민병헌 선수 참 다행입니다. 부풀어 있는 상태에서 두통이라는 건강이상의 신호탄을 잘 캐치 하여 병원 검사를 한 것이 정말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뇌동맥류의 증상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파열되기 전에는 거의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민병헌 선수처럼 두통 및 어지럼증 등으로 인하여 검사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시, 안검수하, 시력저하 등 뇌신경 마비증상을 보이거나 갑작스런 두통 또는 간질발작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비파열성대뇌 동맥류 의 증상입니다. 이 비파열성대뇌동맥류는 증상이 없는 일반 뇌동맥류에 비해서 파열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는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이 될 경우 증상은 뇌출혈로 인한 머리의 극심한 고통이 수반됩니다. 머리를 몽둥이 같은 걸로 심하게 맞는 것 같은 느낌의 고통이며, 목이 뻣뻣해지고, 요통, 간질증세, 의식이 없어지며 고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된 경우는 최대한 빠른 치료가 되어야 합니다. 

 

 

 

 

 

 뇌동맥류 예방

뇌동맥류는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술은 적당히 드셔야 하며, 금연은 꼭 필수 입니다. 그리고 채소, 야채등 섭취하고 자극적 음식은 자제하는 식습관을 지켜야 합니다.

 

그럼 뇌동맥류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 까요?

 

뇌동맥류에 좋은음식 사진입니다
뇌 동맥류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는 혈압과 혈당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음식입니다. 뇌동맥류를 일으키는 위험인자인 고혈압에 좋아서 뇌동맥류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솔잎

솔잎은 아마 대부분 음료로 많이 접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 솔잎은 심장병과 동맥경화 등에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입니다. 당질이 많아서 블로장생초라고도 불리는데 이 솔잎이 뇌동맥류를 앓는 분에게 좋다고 합니다.

 

계란 (노른자)

계란의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저하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천마

천마는 차로도 많이 먹는 음식인데 고혈압과 어지러움증에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입니다. 뇌심혈관질환이나 뇌졸증 등에 좋은 약효를 가진 식물이라 뇌동맥류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